학과활동소식

2017년 동계방학 영남새마을장학회 해외 11개국 현지조사 결과 발표회

2018.04.13 346 0 21512406

2017년 동계방학 영남새마을장학회 해외 11개국 현지조사 결과 발표회

2018년 3월 31일

  영남새마을장학회는 1976년 개설된 지역사회개발학과로 입학하여 수학하고 사회에 진출한 동문들이 중심이 되어, 후배들의 학업을 지원하고 성원하기 위해 1회로 입학한 최외출교수를 비롯한 졸업생들이 주축이 되어 2003년에 조직된 장학회이며 올해까지 184명에게 1억 8,2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했다. 올해로 12회를 맞는 영남새마을장학회의 장학금으로 새마을국제개발학과 학생들이 해외 조사연구를 다녀왔다. 베트남, 미얀마,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라오스, 태국, 캄보디아 등 총 11개국으로 해외조사 연구를 다녀온 학생들의 연구 성과는 무엇일까? 현지조사 결과 발표회 현장으로 떠나보자.


  지난 3월 31일 오후 1시 30분 법정관 123호에서 제 12회 영남새마을장학회 11개국 현지조사 결과 발표회가 개최되었다.

  이번 발표회는 영남대 새마을국제개발학과 개설 40주년 기념 해외조사연구 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들이 베트남, 미얀마,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라오스, 태국, 캄보디아, 중국, 일본, 영국, 프랑스 등의 국가를 직접 방문해 국제기구의 개발협력업무 추진사례와 개도국 발전을 위한 정책추진사례를 조사,연구했던 성과를 공유하는 취지로 마련되었다.

  발표회에는 최외출 영남새마을장학회장, 이경섭 영남새마을장학회 사무국장, 김진영 영남새마을장학회 동문, 김정훈 지구촌상생인재양성사업단장, 김보영 새마을국제개발학과장, 이정주 새마을국제개발학과 교수,  해외조사연구 참가팀, 새마을국제개발학과 재학생 등 주요 내외빈들이 참석하였다.

  본격적인 해외조사연구 발표회 시작 전, 최외출 영남새마을장학회장, 김정훈 지구촌상생인재양성사업단장 그리고 김진영 영남새마을장학회 동문은 이번 결과 발표회 및 학생들의 발전에 대한 기대를 나타내며 축하 겸 인사말을 전달했다.

KakaoTalk_20180413_162908746

▲인사 말을 하는 최외출 영남새마을장학회장

KakaoTalk_20180413_162905153▲인사 말을  하는 김정훈 지구촌사업단장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총 9개 팀이 베트남, 라오스, 중국, 영국 등 11개국에서 해외조사연구를 수행했다. 발표는 사전에 무작위로 정해진 순서에 따라 진행되었다. 첫 번째 발표를 맡은 ‘꽃보다 아재’팀은 미얀마에서 새마을운동을 진행중인 마을에 방문하여 ‘사회적 자본’에 대해 연구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두번째로 발표를 한 ‘반베오’팀은 새마을운동 시행 시 주요 추진 주체인 민·관·학을 대상으로 ‘베트남 새마을운동 사업 수요조사’에 대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세 번째로 발표를 하게 된 ‘인사드림’팀은 ‘인도네시아에서 진행된 새마을운동을 기반으로 한 국제사회의 SDGs 실천에 대한 분석과 과제’에 대해 연구한 결과를 발표를 하였다. 네 번째로는 ‘굼벵이도 구르는 재주가 있다’팀의 라오스·태국에서 진행된 ‘식용곤충 새마을사업을 통한 SDGs 달성’에 관한 연구 발표가 있었으며 다섯번째로 ‘SORI’ 팀의 ‘일본과 한국의 ODA 추진 기관 비교 분석’ 연구 발표가 진행되었다. 5개조의 발표가 마무리된  후 휴식시간을 가졌다.

  휴식 시간 후 발표가 계속되었다. 여섯번째로 ‘새마을 2017’팀의 ‘대기오염에 대한 중국의 정책과 시민의 노력’에 대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일곱번째로 발표를 맡은 ‘두유럽새마을’ 팀의 ‘유럽 공정무역 현지조사를 통한 새마을 공정무역 카페 아이디어 제안’에 대한 발표가 이루어졌다. 여덟번째로 ‘W.I.S’팀이 싱가포르의 도시재생과 굿거버넌스에 대해 연구를 한  ‘새마을국제개발에 관한 해외조사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마지막으로 발표를 맡은 ‘크고 우람한’팀의 ‘캄보디아 프놈펜 KOICA 사무소 방문 및 프놈펜 트봉크몸 새마을운동 시범 사업지 견학’에 대한 연구 결과 발표를 끝으로 9개조의 모든 발표가 마무리 되었다.

  각 팀은 해외조사연구 결과를 UCC, PPT, 결과보고서의 형태로 열심히 준비하여 큰 실수 없이 발표하였다. 해외조사연구 결과 발표를 경청한 내외빈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역량이 매우 발전한 것에 대한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KakaoTalk_20180413_162906950

▲ 해외조사연구 결과를 발표 중인 ‘크고 우람한’ 정승필 학생(15학번, 새마을국제개발학과)

  각 팀의 발표가 종료된 후 심사위원들과의 질의응답이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차분한 태도로 심사위원들의 질문에 답변하며 발표를 마무리하였다. 수업이 없는 토요일임에도 불구하고 장학생들의 해외조사연구 수행 경험을 배우기 위해 많은 재학생들도 발표회에 참석하였다. 박문식 학생(16학번, 새마을국제개발학과)은 ‘11개국 해외조사연구 결과를 통해 학생의 관점에서 접근한 개발사례를 볼 수 있었다면서 발표회를 통해 전공과 관련한 문제의식을 제고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조사팀의 경험을 통해 해외활동을 진행함에 갖추어야할 역량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고 하였다.

 

▲결과 발표회에 참석한 학생들

심사위원들의 고민에 고민을 더한 심사 끝에 수상자가 발표되었다. 최종 결과는  ‘베트남 새마을사업 기본 수요조사’를 주제로 한 반베오팀 (정예은, 전효정, 베트남 학생인 레응옥쩜 (이진주), 래 가인 느엇 (이수연))이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그리고 두유럽새마을팀 (고샤론, 윤정영, 박희영, 권기랑)과 크고 우람한팀 (신요한, 정승필, 강민구, 박세웅)이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IMG_0453

▲해외 현지조사 결과 발표회 우수 발표자 수상을 받은 학생들

‘크고 우람한’팀의 팀장 신요한 학생(15학번, 새마을국제개발학과)은 ‘학과 개설 40주년을 기념하여 총 9개팀의 해외조사연구를 위해 장학금을 주신 최외출 교수님을 비롯한  영남새마을장학회 동문 선배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이번 발표회를 통해 더욱 발전하기 위하여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교수님들과 선배님들께 조언을 구할 수 있었기에 더욱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선배님들이 주신 이 기회에 힘입어 후배들에게 내리사랑을 실천하는 학생들이 되겠습니다.’라고 소감을 전달하였다.

 

▲결과 발표회 후 교수님들과 학생들의 기념 촬영

 

지구촌사업단 홍보단 이진주, 정예은 기자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