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활동소식

2018 동아리 홍보부스

2018.04.18 117 0 지구촌인재양성사업단

2018 동아리 홍보부스 

 GSV, IDEA, ING, SWitch를 알아보자!

 

2018년 3월 16일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법정관 글로벌라운지에서 새마을국제개발학과 학과 동아리 홍보 행사가 열렸다. 이번 홍보 행사에는 학과 내 6개 동아리 중 GSV, IDEA, ING, SWitch가 참가하여 동아리 홍보와 신입생, 재학생, 복학생 대상 신입회원 모집을 진행하였다. 신입생들과 재·복학생들의 많은 관심으로 북적인 열띤 동아리 홍보현장을 지구촌상생인재양성사업단 홍보단이 직접 찾아가 보았다.

 

GSV (Global Saemaul Volunteer) 동아리

KakaoTalk_20180418_142539800 

 Global Saemaul Volunteer의 약자인 GSV는 새마을 국제 봉사단의 약자로 날로 커지고 있는 민간부문(기업체)의 국제적 역량을 갖춘 인재의 수요에 발맞춰 다양한 국제구호, NGO 등의 채용입시정보 공유, 어학준비, 국제개발관련 토론회, 자원봉사 등을 통해 개개인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활동 목적이 있다.

 GSV동아리는 앞으로 스터디 그룹을 보다 활성화하여 회원들의 ODA 자격증과 한국사 자격증 취득, 토익 고득점 달성과 같은 외국어능력 강화 등의 개개인 경쟁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또한 NGO, 민간기업 등의 국제개발 대외활동 참여와 동아리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토론회와 학술모임을 통해 개인 역량의 향상을 도모를 계획하고 있다.

 GSV 김지연 서기(새마을국제개발학과 17학번)는 “앞으로 많은 학술적인 부분의 개인 역량 향상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고, 이 뿐 아니라 MT등의 재미있는 동아리 활동도 계획하고 있으니 회원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IDEA (International Development Expert Association) 동아리

KakaoTalk_20180418_142539303

 

 IDEA는 International Development Expert Association의 약자로, 2014년에 새마을국제개발학과 이정주 교수님의 지도 아래 국제개발협력에 관심있는 학생들이 모여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다. IDEA 동아리는 학생들이 국제개발전문가로서 나아가기 위한 역량개발과 친목도모를 목적으로 한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해왔다. 특히 PSPS-IDEA BAZZAR 활동, 모의 글로벌 새마을 포럼 등 PSPS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동아리 회원들의 국제 인적 네트워크의 확장과 어학능력 향상을 도모해왔다.

IDEA 동아리는 올해 버디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고학년과 저학년간의 친목도모, 역량 강화를 위한 2018 유네스코 평화누리 활동에 참여를 계획하고 있다.

한편, IDEA 동아리 박문식 회장(새마을국제개발학과 16학번)은 “신입생, 재·복학생 모두 국제개발협력이 생소하고 어렵게 들릴 수 있겠지만, 생각보다 굉장히 가까운 학문입니다. 관심있는 사람들은 언제든지 다가와줬으면 좋겠습니다.”라고 말했다.

 

ING (International Necessary Growth) 동아리

KakaoTalk_20180418_142538769

유난히 1학년들로 북적였던 동아리 ING는 International Necessary Growth의 약자로 글로벌 리더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는 동아리다. ING동아리는 사회전반에 걸친 문제들에 대해 학생들이 자유로운 토론을 주도하고, 사회적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실천으로 옮기고 있다. 특히 남산복지재단과의 연계를 통한 자폐아, 지적장애 아동들을 대상으로 1:1 레크리에이션 봉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동아리에 가입하는 신입생, 재·복학생과도 봉사활동에 함께할 계획이다. 또한 동아리 자체적으로 토익스터디를 진행하여 동아리원들이 어학능력 뿐만 아니라 지구촌상생인재양성사업단의 Y형상생인재 장학금을 받을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ING 동아리 김서연 총무(새마을국제개발학과 17학번)는 “저희를 믿고 와주신 만큼 열심히 하겠습니다”라며 포부를 밝혔다.

 

SWitch (Social Welfare) 동아리

KakaoTalk_20180418_142540372

SWitch는 사회복지의 영어표현인 ‘Social Welfare’의 약자를 포함하고 있으며 ‘변화, 전환’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즉, 스위치는 전구의 불을 밝히는 스위치처럼 앞으로 복지분야의 새로운 빛을 밝힐 일꾼으로 성장하고 싶은 학생들이 모인 동아리라고 할 수 있다. SWitch는 원래 국내의 복지에 관심을 가지고 활동을 하고 있었는데 학과가 새마을국제개발학과인 만큼 앞으로는 국제복지에 초점을 맞추고 활동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국제적인 이슈나 사회복지 이슈를 매주 뽑아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하며 이를 통해 회원들이 역량을 기르고 이슈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행동할 것인지 서로 토의해보는 시간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러한 활동 뿐 아니라 진행하고 있던 봉사활동을 계속 진행할 계획이다.

 SWitch 동아리 이진리 부회장 (새마을국제개발학과 15학번)은 “앞으로 국제 복지에 초점을 맞추고 활동할 계획이니 회원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지구촌상생인재양성사업단 김민욱, 전수지 기자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