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활동소식

[동아리 특집] I.D.E.A가 궁금하다면?

2018.10.02 394 0 21513078

[동아리 특집] I.D.E.A가 궁금하다면?

2018년 10월 2일

 새로운 한 학기가 시작됐습니다! 새마을국제개발학과의 동아리도 새로운 학기를 맞아 지난 활동을 돌아보고 앞으로 진행될 활동들을 이야기해보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우리 학과 우수동아리들의 이야기, 한 번 들어볼까요?

함께하며 성장하는 GSV(http://intdev.yu.ac.kr/archives/13645)

SWitch의 봄을 켜다(http://intdev.yu.ac.kr/archives/13674)

꿈을 향한 열정은 오늘도 ING(http://intdev.yu.ac.kr/archives/13706)

———————————————————————————————————————————————————————


 새마을국제개발학과 IDEA는 어떤 동아리인지 회장 박문식(16) 학생과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Q. IDEA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 부탁합니다.

A. IDEA는 새마을국제개발합력에 대한 관심이 있는 친구들이 모여 다양한 활동을 하는 동아리로, 2014년 11월부터 만들어져 지금까지 4년 동안 이어져 왔습니다. 지금 30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선배들을 다 합치면 50명가량 됩니다. 저희 IDEA에서는 글로벌 새마을 포럼을 따와 모의 글로벌 새마을 포럼을 진행하였으며 박정희새마을대학원 국제학생들과 함께 바자회와 같은 교류·봉사활동도 많이 진행하였습니다.

 

Q. 지난 학기에 IDEA 동아리는 어떤 활동을 했는지, 그 활동을 통해 어떤 성과를 얻었는지 알려줄 수 있나요?

A. 지난 학기에는 유네스코 평화누리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IDEA에서는 지속가능발전목표(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SDGs)를 소개하기 위한 동영상 제작하여 아이디어 페이스북과 유튜브에 업로드하였으며, 카드뉴스를 만들어 시내에서 홍보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버디 프로그램도 진행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18학번 친구들이 기존에 있던 동아리 회원들과 버디를 맺어 미션을 같이 수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외에 뜻이 맞는 회원들끼리 29초 영화제의 UCC 공모전과 농촌지역개발과 같은 대외 공모전도 많이 참여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과 공모전을 도전하면서 저희는 같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고, 서로 도우며 배려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특히 유네스코 평화누리 같은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의 다른 대학교 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었으며, 새마을운동과 SDGs에 관해 같이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MT를 진행하며 신·구 동아리회원들이 친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고,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된 아프리카개발은행(African Development Bank) 연차총회, 전시회, 누리마루 APEC 하우스를 방문하여 국제개발협력과 관련한 전공 지식을 함양하는 기회를 가지기도 했습니다.

 

Q. 이번 학기의 IDEA 활동 계획에 대해 알려줄 수 있나요?

A. 이번 학기에는 크게 2가지 활동을 진행할 것입니다. 오는 10월 18일 목요일에는 다른 나라와의 한국문화 교류, 또한 새마을국제개발학과와 IDEA에 대해 다른 학생한테 알려주고자 박정희새마을대학원과 영남대학교 유학생연합회(YUISA)와 함께 CULTURAL FESTIVAL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CULTURAL FESTIVAL과 함께 학생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자신이 필요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박정희새마을대학원 국제학생들과 같이 진행하는 바자회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12월 7일 금요일에는 “글로벌 새마을 유스 포럼”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지난 제1회, 제2회 모의 글로벌 새마을운동 포럼과 달리 이번 학생 글로벌 새마을운동 포럼은 더욱 이론적인 지식으로 학생의 입장과 자신의 관점에서 실천할 수 있는 글로벌 새마을운동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학생들은 학생입장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글로벌 새마을운동 제안서를 직접 생각해내고 이 주제를 발표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Q. 한 문장으로 표현하면 IDEA는?

A. IDEA는 ‘잘 하고 싶다’라는 마음을 가지는 사람들이 모여 와서 혼자 있는 것보단 같이 나누면서 공부하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IDEA의 회원으로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어떤 말이 있을까요?

A. IDEA에서 활동한 2년 반 동안 기억에 남는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 제일 처음 활동한 프로그램인 제1회 모의 글로벌 새마을 포럼이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그 때 저는 IDEA에 처음 들어와 준비하는 과정에서 모르는 것이 많았습니다. 또 발표자 역할을 맡아 발표 주제 설정하는 과정에도 많이 긴장되었습니다. 하지만 친구들의 도움으로 제 의견을 직접 낼 수 있었고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가지며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회장을 맡으면서 갑자기 늘어난 회원들에 대한 관리 등 어려운 것이 많았지만 이를 통해 책임감이 커졌고, 의사소통 능력도 많이 발전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IDEA를 지도해주시고 도와주시는 이정주 교수님께 정말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IDEA를 동아리 초반부터 이끌어오신 선배님들과 지금 활동하고 있는 회원분들에게도 부족한 저를 잘 믿고 따라와줘서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KakaoTalk_20181001_165127153▲IDEA 단체 사진

지구촌사업단 홍보단 이진주 기자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