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활동소식

우수강사, 주재환 박사님을 만나다

2019.03.05 163 0 21812647

우수강사, 주재환 박사님을 만나다

[영대신문_2019.02.25] 우리 대학교 '우수 교양과목'을 소개합니다!

21일, 2018학년도 2학기 교양교과목 강의 우수강사 시상식 가져

융복합글쓰기(고명재), 문학과영화(공주은) 등 강의평가 우수강사 10명

6Wioif3D3Y9CuDfQ7C8M6e

       ▲ 2018학년도 2학기 교양 교과목 우수 강사 시상식 _ 두 번째 줄 왼쪽에서 세번째에 위치한 주재환 박사님. 

2018학년도 2학기 교양교과목 가운데 강의평가 평균점수가 높은 강의 중 대학별 수상자를 고려해 선정했다.

 이번에 우수강사에 선정된 교수는 고명재(융복합 글쓰기), 공주은(융복합 글쓰기, 문학과 영화), 김현정(융복합 글쓰기), 김동렬(일반물리(2)), 문혜정(생명과학(1), (2)), 김신헌(컴퓨터 프로그래밍 및 실습), 주재환(자원봉사론), 박미리(식품과 건강), 추연경(운동과 건강), 윤성민(애니메이션의 세계) 등 10명이다.

———————————————————————————————————————————————————————-

지난 2월 21일 영남대학교에서는 2018학년도 2학기 교양교과목 우수강사 시상식이 열렸다. 선정된 10명의 우수강사 중 ‘주재환(자원봉사론)’이라는 낯익은 이름을 발견할 수 있었다. 우수강사인 주재환 박사님은 스스로를 어떤 ‘강사’라고 생각하는지 알아보았다.

 

Q: 우선 우수강사로 선정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선정되신 소감 한마디 해주실 수 있을까요?

A: 기대하지도, 생각하지도 못한 결과를 받아 굉장히 놀랍고 감사하면서, 한편으로는 스스로에게 과분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계기를 통해 이에 걸맞은 실력을 갖춰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Q: 강의를 준비하고 수업하는 과정에서 특히 고민하고 신경 쓰신 부분이 있으신가요?

A: 강의를 듣는 학생들이 수업에 잘 집중해주고 스스로 학습해나가는 것을 기대하는 건 어느 강사님들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쉽지 않다는 걸 모두가 알고 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더 집중할 수 있는가 하면, 또 어떤 수업은 상대적으로 그렇지 못한 수업도 있습니다. 과연 그 차이가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 그 차이를 알아내는 것이 강의를 준비하면서 고민했던 도전적인 과제였습니다. 우리 학과는 이론뿐만 아니라 다양한 실습과 경험이 중요한 학과이기 때문에, 학과 교수님들께서 이론과 실무 능력을 두루 갖춘 인재를 키우기 위해 수업에서 노력하시는 모습에서 영감과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Q: 자원봉사론 수업의 실습으로『세계시민캠페인』의 일부 프로젝트를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봉사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1학년 학생들이 준비하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걱정이나 우려는 없으셨나요?

『세계시민캠페인』: 2018년 11월 9일, 각 나라의 문화 교류와 지구촌 공동체에 관한 인식 제고의 목적을 가지고 캠퍼스 환경정화활동, 지구촌 음식문화체험, 새마을국제개발전시회 등의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어 진행되었다.

A: 우려도 있었지만, 자원봉사 실습이 안정적으로 진행되기 위한 장치를 몇 가지 마련했습니다. 우선 주어진 과제를 다른 수업의 선배들과 함께 준비함으로써 선배들이 후배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도와줄 수 있었고, 수업시간 내에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계획안을 제출하도록 하여 강사가 검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더불어 조장회의를 진행하고 준비물 구입 시에 동행하여 프로젝트의 진행상황을 확인하였습니다. 끝으로 자원봉사 실습과 연계된 기말과제가 있을 것을 알려 학생들이 책임감과 의무감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학생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나름대로의 전략을 취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학생들이 모두 잘 참여해주어서 감사했습니다.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으로 우수강사로 선정되신 점 다시 한 번 더 축하드립니다.

A: 감사합니다.

 

지구촌상생인재양성사업단 정승민 기자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