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활동소식

[사람을 만나다] 박정희새마을대학원(PSPS) 2016년도 신입생 박성은-지구촌상생홍보단 허동화기자

2016.03.22 291 0 윤정영

[사람을 만나다] 박정희새마을대학원(PSPS) 2016년도 신입생 박성은

지역및복지행정학과 졸업생이 말하는 PSPS와 자신의 이야기

2016년 3월 11일

1

2011년 11월에 정부의 국제개발협력 활동에 발맞춰 설립된 박정희새마을대학원은 개발도상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학생들에게 대한민국의 성공적인 사회경제적 개발경험을 공유하고 새마을운동의 정신과 실천내용을 전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곳에는 새마을국제발학과(새마을지역개발전공, 국제개발협력전공), 공공정책리더십학과(공공정책및공공리더십전공), 지속가능발전학과(산림자원및생태복원전공, 환경관리및정책전공)이 개설되었다. 이뿐만이 아니라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지역공동체 개발 지도자 양성 석사학위과정,’ 한국환경산업기술원(KEITI)의 ‘개도국 공무원 석사학위과정’ 운영 위탁 기관으로 선정되어 차세대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성장하고 있다.

올해 박정희새마을대학원(PSPS)에 입학한 (구)지역및복지행정학과 졸업생 박성은 학우를 인터뷰해보았다.

PSPS 대학원으로 진학하게 된 계기와 대학원 졸업 후 목표에 대해 알려주세요.

학부 입학 전부터 꾸준히 사회복지와 국제개발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과목을 수강하면서 지식을 조금씩 쌓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중 이전부터 교수님들의 말씀을 통해 듣던 박정희새마을대학원(PSPS)에 자연스레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후에는 해외파견봉사활동을 통해 새마을시범마을 방문하여 다양한 얘기를 들었는데 그 때 제가 가진 지식은 기본 중에서도 기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현지 PM(Program Manager)인데도 새마을운동에 대해 잘 모르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런 시간을 가지고 나서 나는 새마을운동,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공부를 좀 더 해서 보다 더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생각해서 진학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대학원 졸업 후에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 글로벌새마을청년봉사단을 통해 사업지에 장기간 머무르면서 현지 프로젝트는 어떤 과정을 통해 진행되는지 배우고 고민해볼 것입니다. 또한 다녀와서는 새마을운동과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를 접목시켜 현지 실정에 맞춘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 수행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PSPS에서의 스케줄은 어떤가요? 대학원생들은 주로 어떤 활동을 하나요?

이번 학기만 얘기를 하자면, 일단 특별활동으로서의 태권도와 현장학습을 포함하여 전공핵심 3과목, 전공심화 3과목을 듣게 됩니다. 아직 학기 초라 어떤 활동을 한다고 딱 집어서 말할 수는 없지만 수강, 학생회 활동을 비롯하여 강의 외적으로도 다양한 활동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저와 또 다른 한국 학생 1명이 특별활동 통역 활동을 나눠 맡고 있습니다.

본인이 선택한 전공에서는 대체적으로 어떤 공부를 하며 어려운 부분은 없나요?

국제개발협력과 관련된 내용이 주고, 대체적으로 새마을운동과 연관 시켜 설명해주시는 교수님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일방적으로 듣는 것이 아니라 토론, 발표 등이 많아 학부 때에 비해 수업 참여 비중이 커졌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어려운 부분은 영어가 귀에 잘 들어오지 않을 때가 있다는 것인데 이 부분은 반복해서 듣고 예습을 보다 더 철저히 한다면 얼마든지 커버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대학원 진학 전에 미리 알고 준비했더라면 좋았을 걸이라고 생각되는 것이 있나요?

전공 관련 배경 지식과 영어 스피킹 실력을 더 쌓아뒀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배경 지식이 많은 과목일수록 더 이해가 쉽고 다양한 방법으로 접목 시켜볼 수 있고 스피킹은 학생들과 더 빨리 친해지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특별히 PSPS를 진학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이 있나요?

형식적일 수도 있지만 다들 알다시피 박정희새마을대학원(PSPS)은 모든 강의와 거의 대부분의 대화가 영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영어를 듣고 말하는 능력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회복지자격증 1급을 합격했다. 그에 대한 소감과 공부할 때 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 공부에 몰두한 시간이 부족해 사실 별 기대를 하지 않고 있어서 였는지 합격 소식이 더 반가웠던 것 같습니다. 시험은 간간히 매 학기 강의 시간에 정리해뒀던 요점 정리 노트 보기, 기출 문제 풀기를 통해 준비했는데 이번 자격증 준비 과정에서 요점 정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꼈습니다.

앞으로의 각오 한마디와 PSPS 대학원을 진학하고 싶어하는 후배들에게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새마을국제개발학과 졸업생 중에 처음으로 박정희새마을대학원(PSPS)에 입학한 학생으로서 약간의 부담감은 있지만 더 열심히 해서 부끄러운 사람이 되지 않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박정희새마을대학원(PSPS)에 진학을 희망하는 후배들은 공부 열심히 해서 꼭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구촌상생홍보단 허동화기자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