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활동소식

[학생국제활동수기] 라오스에서 온 편지 07학번 장호석

2014.10.20 379 0 지구촌상생인재양성사업단

안녕하십니까? 교수님…저는 지역 및 복지행정학과 07학번 장호석 학생입니다.

저를 기억 하실 지 모르겠지만 여러차례 교수님께 상담을 했던 학생입니다.

지난해 10월쯤 연락드리고 그 이후로 안부를 여쭙지 못했네요. 죄송합니다.

저는 작년 11월부터 코이카 해외봉사를 통해 현재 라오스에서 한 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교육분야로 파견되어 컴퓨터를 가르치고 있고 얼마전 개인 프로젝트 현장사업이 통과가 되어 컴퓨터실을 새롭게 만드는 프로젝트를 준비중에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IT교육 환경이 많이 열악하고 개인 컴퓨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극소수입니다. 그러다 보니 컴퓨터 유지보수관리, 교육 등 여러가지로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어느덧 이곳 라오스 온지 1년이 다 되어 가고 있습니다. 코이카 봉사는 2년 계약기간이어서 내년 11월에 계약이 만료되고 2016년에 마지막 남은 한 학기를 위해서 학교에 다시 복학 할 계획입니다.

해외에 나와 있다보니 학교생활에 관심을 많이 가질 수가 없었는데 얼마전 우연히 우리 지역 및 복지행정학과가 새마을 국제개발학과로 바뀐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내년 2015년 부터 들어오는 신입생들이 좀 부럽기도 하고 개인적으로는 좀 아쉬움도 남아 있습니다. 저때부터 바뀌었다면 더 좋았을텐데 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국내에 있을때도 대구지역 연합 봉사동아리를 만들어서 3년동안 단체를 운영한 경험이 있습니다. 학교에서 보내준 해외봉사도 참여했었고 봉사와 더불어 지역개발에 관심이 많습니다.

지역 및 복지행정학과를 졸업하면 대부분 학생들이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사실입니다만 이번 과이름 변경으로 보다 더 특별한 색깔과 목표가 뚜렷해진 것 같아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2016년에 학교를 복학하게 되면 바로 졸업을 하게 됩니다. 저는 이곳에서도 꾸준히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국제개발 분야로 진출하고 싶지만 명확한 답은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NGO나 정부기관에서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많은 일자리 수요가 없고 또 대학원을 가게된다면 해외 대학원에서 국제개발을 공부하고 싶은데 어느 국가의 대학교가 괜찮은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사실 욕심이 생깁니다. 국제개발에 경력을 쌓고 국제기구로도 진출하고 싶은 꿈이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고민이 있을때마다 김정훈 교수님을 찾아뵙고 얘기를 나누면서 교수님으로 부터 많은 고마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침 지도교수도 김정훈 교수님이시더라구요.

메일 내용이 두서가 없는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오랜만에 글을 써서 그런지…한국어를 잘 안쓰고 현지어를 쓰다보니 현지어가 먼저 나오곤 합니다..^^;;

2014년도 어느덧 2개월하고 조금 더 남았네요.. 한국은 가을이오고 날씨가 쌀쌀할 것 같습니다. 여긴 평균온도가30도~35도이고 더울때는 40가 조금 넘는 날씨이지만 한국 가면 많이 추울것 같습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지역 및 복지행정학과 장호석 올림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