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

개도국 유학생들 “새마을운동 배우고 싶어요!”

2017.08.29 51 0 지구촌상생인재양성사업단


개도국 유학생들 “새마을운동 배우고 싶어요!"

영남대, 아시아·아프리카 8개국 차세대 리더에게 ‘새마을운동’ 연수 실시

“새마을운동 접목해 국가 발전에 도움 되고 싶어…새마을연수 기회 많았으면”

[2017-8-28]

OLYMPUS DIGITAL CAMERA

<영남대가 아시아, 아프리카의 8개국 유학생 20명에게 새마을운동 연수를 실시했다>

한국에 유학 온 개발도상국 유학생들 사이에서 새마을운동 배우기 바람이 불고 있다.

 영남대(총장 서길수)는 8월 21일부터 25일까지 영남대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새마을운동 연수를 실시했다. 새마을세계화재단 지원으로 시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개도국 차세대 리더에게 새마을 세계화 운동의 의미와 경제발전의 가치를 전파하고, 향후 새마을 세계화 사업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지역 전문가 발굴을 위해 마련됐다.

 새마을운동 연수가 통상적으로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기업에 의해 공무원, 전문가 등의 초청 연수로 이루어졌던 것과 달리, 이번 연수는 에티오피아, 탄자니아, 가나 등 아프리카 3개국과 우즈베키스탄, 베트남, 네팔, 중국, 몽골 등 아시아 5개국 출신 유학생 20명의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졌다. 이는 전 세계적인 새마을운동의 수요가 기성세대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까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연수에 참가한 유학생들은 5일간 새마을운동의 원리와 전략, 한국 경제발전의 특성, 새마을운동과 농촌개발, 산림녹화 및 사방사업과 새마을운동, 리더십이론과 실제 등의 강의를 통해 새마을운동과 한국 경제발전에 대해 학습했다. 또한 포항사방기념공원, 포스코, 청도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 등의 현장학습을 통해 이론적 지식을 직접 체험하는 기회를 가졌다. 특히 연수생들은 이번 연수를 통해 습득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연수생이 직접 자국의 발전에 접목할 수 있는 액션 플랜(Action Plan)을 수립하고, 각국의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새마을운동 적용방안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OLYMPUS DIGITAL CAMERA

<청도 새마을운동발상지 기념관을 방문한 아시아, 아프리카 출신 유학생들>

연수단 대표를 맡은 베트남 출신의 쩌우티투튀(30, Chau Thi Thu Thuy, 영남대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 수료) 씨는 25일 가진 수료식에서 “연수를 통해 새마을운동과 한국의 경제발전에 대해 많은 것을 보고 느낄 수 있었다.”며 “영남대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본국으로 돌아가, 개인뿐만 아니라 국가의 발전에 도움이 되는 인재가 되고 싶다. 공무원 등 기성세대뿐만 아니라 미래를 이끌어갈 학생들이 새마을 연수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았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에 이번 연수를 총괄한 박승우 영남대 국제개발협력원장은 “새마을운동의 성공에서 새마을정신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주민들의 의식 전환과 지도자의 굳건한 철학 및 지속적인 정책 의지가 중요하게 작용했다.”면서 “이번 연수를 통한 경험들이 학생 개개인의 발전과 더불어 한국의 새마을운동을 통한 경제발전 경험을 지속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또한 개인 및 국가별 역량과 발전경험을 상호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화답했다.

 영남대 국제개발협력원은 이번 연수를 통해 차세대 리더를 꿈꾸는 젊은 연령층의 연수생들에게 새마을운동을 전수함으로써 중·장기적 안목에서의 새마을운동 세계화에 앞장서는 명실상부한 새마을운동 전문교육기관으로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영남대 사이버홍보실 http://pr.yu.ac.kr/01/view.php?BOARD=news&IDX=1583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