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이야기

제13회 영남새마을장학회 후기 (송구영신 팀)

작성자
최현규 (215*****)
작성일
2019-03-04 23:50
조회
235
안녕하세요:)2019년도 영남새마을장학회 해외연구조사 장학팀으로 선발된 ‘송구영신’ 팀의 팀장 15학번 최현규입니다. 내일 모레 소위 임관을 앞두고 있는 졸업생이자 대학원생이지만 후배 여러분에게 저희가 경험하고 공부했던 부분을 공유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글은 인터뷰 형식으로 여러분이 궁금한 것 그리고 저희 팀이 어떤 것을 연구하고자 했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영남새마을장학회는 무엇이죠?
영남새마을장학회는 최외출 교수님께서 회장을 역임하고 계시며, 영남대 지역사회개발학과(現 새마을국제개발학과)에서 ‘새마을장학금’을 받고 공부하신 동문 선배님들께서 중심이 되어 후배들의 학업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장학회입니다. 현재까지 총 13회 동안 장학금 전달이 있었으며 이번 같은 경우 저희 팀을 비롯한 4개 팀, 총 16명의 학생이 16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 받았습니다:)

2. ‘송구영신’ 팀은 어떻게 결성되었나요?
저희 팀 구성원들이 대부분 ‘새마을투더월드’라는 프로그램을 진행 중에 있었기 때문에 구성원 섭외부터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15학번 정예은 학우와 저를 믿고 17학번 강은수 후배님과 18학번 윤관 후배님이 바쁜 와중에도 함께 해주어 마침내 1월 1일에 팀 결성이 완료 되었습니다. 1월 1일에 팀이 탄생했기 때문에 팀명을 ‘송구영신’으로 정했고, 제출일인 1월 4일까지 3일 동안 밤낮 가리지 않고 노력하여 해외연구조사 장학팀으로 선발될 수 있었습니다:)

3. ‘송구영신’ 팀이 진행한 연구는 무엇인가요?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께서는 혹시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젠트리피케이션이란 낙후된 구도심 지역이 활성화되어 주변 지대가 상승되고, 이에 따라 풍부한 자본을 갖춘 중산층 이상의 계층이 유입됨으로써 기존의 저소득층 원주민을 대체하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저희는 SDG 11th 목표인 ‘지속가능한 도시 및 거주지 조성’에 주목하여 젠트리피케이션을 연구하기로 했습니다
연구의 범위 같은 경우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 풍부한 연구가 진행된 영국, 미국, 그리고 개발도상국 중 젠트리피케이션을 경험한 인도네시아, 최근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 연구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한국, 젠트리피케이션 예방 모범사례를 가지고 있는 일본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연구방법은 예산의 한계 상 영국, 미국, 인도네시아, 한국은 문헌분석으로 진행하였으며, 일본은 장학회로부터 장학금을 지원받아 현장 탐방을 통해 연구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

4. 연구결과를 간단히 요약해주세요!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 효과적 대응을 한 사례의 공통점은 모두 민관의 파트너십이 효과적, 효율적으로 이루었다는 점입니다. 특히 새마을운동 당시 각 마을의 사업계획서가 타당할 경우 정부에서 지원을 했던 것처럼, 마을주민이 젠트리피케이션을 예방 및 극복하기 위해 조직을 결성하고 자체 프로그램을 기획, 그리고 지방정부가 이를 지원했던 점은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더 자세한 연구결과는 조만간 있을 영남새마을장학회 결과보고회에 참석하셔서 많은 정보를 얻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

5. 마지막 한 마디
올해 2월을 마지막으로 사업단이 종료되어 후배님들께서 아쉬움이 클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난 5년간 선배들이 축적한 경험이 글로벌새마을라운지에 책자로 아주 잘 정리되어 있고, 많은 경험을 한 학생들이 여전히 학교를 다니고 있기 때문에 많은 것을 공유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매년 영남새마을장학회에서 후배님들에게 해외에서 연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시기 때문에 이러한 기회를 적극 활용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으로 글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후배님들께서 혹시 궁금하신 것들이 있다면 chj95040@gmail.com 으로 언제든 메일 주시길 바랍니다.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