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이야기

2019 국내전공현장실습 - 농촌관광 성공사례인 개미들마을로 가다!

작성자
김태경 (태*****)
작성일
2019-12-31 19:46
조회
134

안녕하세요? 저는 IDEA 동아리의 회원인 새마을국제개발학과 19학번 김태경입니다.


저는 올해 새마을국제개발학과에 입학하고, IDEA라는 동아리에 가입하였습니다. IDEA를 통해 전공에 관련된 매우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었으며, 그로 인해 다양한 전공지식과 경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IDEA에서 한 여러 가지 활동 중에서도 국내전공현장실습에 대하여 공유하고자 합니다.


제 3회 새마을국제개발학과 학술제에서 IDEA가 1위를 차지하여 국내전공현장실습을 갈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12월 23일, 24일에 ‘농촌관광사업 성공요인 분석: 강원도 개미들마을 사례를 중심으로“라는 주제에 따라 개미들마을을 방문하여 현지지역조사 프로그램을 실행하였습니다.


우선 저희는 농촌관광사업(마을개발) 성공요인으로서 지도자의 역할을 알아보기 위하여 개미들마을의 지도자이신 최법순위원장님의 강의를 듣고 질의 응답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최법순 위원장님은 개미들 마을이 어떻게 관광 마을으로써 시작하였는지, 사업시행은 어떤식으로 하셨는지 차례대로 설명해주셨습니다. 또한 주민들의 참여유도와 주민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무엇을 하셨는지, 그러한 과정속에서 일어난 갈등들과 해결했던 방법 등 다양한 농촌관광 성공에 관한 개미들마을의 이야기를 들려주셨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정보화마을 사무처장이자 개미들마을에서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총괄하시는 조현아 사무처장님과의 인터뷰시간을 가졌습니다. 조현아 사무처장님과는 운영자금, 민관협력, 정보화마을의 실효성과 한계, 홍보, 차별성, 주민역량강화 등 다양한 부분에 관하여 저희가 개미들 마을을 조사하며 궁금했던 부분에 관하여 질의응답이 오고갔습니다. 개미들 마을의 성공요인에 관하여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으며 특히 본인이 깨달은 바를 저희 과와 연관시켜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셨던 것 또한 인상깊었습니다.


둘째날, 저희는 조현아 사무처장님과 마을을 둘러보며 자연경관과 관광을 위한 시설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작은 마을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인원을 수용할 수 있을 만한 숙박 시설이 많았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체험 프로그램을 위한 강당이나. 폐학교를 개조해 만든 농어촌인성학교, 송어잡기체험장, 마을 박물관 등 마을 곳곳을 탐방하고, 그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마을 시설을 둘러보고 설명을 들으며, 지도자 분들께서 하나하나 사소한 부분까지 신경 쓰시며 마을의 시설을 설계하고,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항상 고민하고 계신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국내전공현장실습을 준비하고, 직접 현장을 방문하면서 전공 지식을 많이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이 기회를 통하여 현재 대한민국 농촌의 실태도 알 수 있었고, 개미들 마을에서 농촌 관광 사업이 성공하게 된 것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런 소중한 기회를 주신 새마을국제개발학과와 이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잘 이끌어주신 IDEA 선배님들, 함께 노력한 IDEA 회원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