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이야기

2017학년도 1학기 베트남 교환학생 후기

작성자
고사론 (고*****)
작성일
2017-09-15 09:33
조회
1400

안녕하십니까 새마을국제개발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고사론입니다. 지난 학기 베트남 하노이에 있는 베트남국립농업대학교에 교환학생으로 파견 되어 공부했습니다. 늦었지만 교환학생으로 공부하면서 배웠던 것과 앞으로 교환학생을 준비하는 학우분들을 위해, 그리고 좋은 기회 주시고 편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해주신 교수님들과 사업단 선생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기 위해 글을 써보려고합니다.

지난 학기 베트남국립농업대학교에서 Agribusiness and Marketing 학과를 전공하는 학생들과 수업을 들었습니다. 따라서 주로 농업 분야와 마케팅, 그리고 경제학에 초점을 맞춰 수업을 들었습니다. 먼저 제가 들었던 수업 중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고 싶습니다.

1) Environmental Economics

개인적으로 배운 것이 참 많았고 가장 어려웠던 과목이었습니다. 환경오염을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경제학적인 측면에서 공부했는데, 수업 과정 중 현지 어업 현장을 방문하여 이론을 바탕으로 해결책 등을 눈으로 직접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2) South East Asia Economic Development

새마을국제개발학과 전공과 가장 유사한 과목이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학생들보다 조금 더 쉽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목에서 동남아시아에 있는 모든 개발도상국들에 대한 기초선 조사를 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 국가가 취할 수 있는 개발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주된 수업 내용이었습니다.

3) Internship(2)

한국에서 베트남으로 가기 전부터 가장 기대했던 과목입니다. 학생들은 학기 중 한 달 동안 직접 인턴십을 할 기업을 선정하여 기획한 후 실제로 인턴십을 하게 됩니다. 저는 하노이 Long Bien 지역에 있는 Rau Viet High Tech 회사에서 농업 마케팅 부분에서 인턴십을 하였습니다. 제가 했던 일은 스타트업 기업이었기 때문에 부족한 점이 많은데, 이를 찾아 분석한 후 기업이 더 성장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일이었습니다. 인턴십을 마친 후에는 결과를 학생들과 교수님들 앞에서 발표해서 통과가 되야만 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한 달동안 굉장히 힘들었지만 배울 점도 많았던 과목이었습니다.


다음으로는 교환학생을 준비하시는 분들, 특별히 베트남 교환학생을 생각하는 학우분들을 위해 몇 가지 조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첫 번째로 베트남에서 교환학생을 하기 위해서는 모순적으로 들릴 수도 있겠지만 영어 회화 능력이 필요합니다. 모든 수업은 영어로 진행될 뿐만 아니라 교수님의 강의보다는 학생들과 토론이 주요 수업 방식입니다. 그래서 완벽하지는 않아도 괜찮지만 자신의 생각을 어느정도 영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준비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조금이나마 CNN이나 영어 뉴스나 책을 꾸준히 접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는 베트남 하노이 중심으로 나가면 관광객이 많아 영어도 사용할 수 있지만, 학교 근처에서 주된 생활을 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베트남어 회화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학교 교양 강좌로 개설된 과목들을 수강해 가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세 번째로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이를 즐길 수 있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베트남에서 6개월동안 지내는 것은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하지만 좋은 친구들과 교수님들이 현지에 있기 때문에 내가 즐길 수 있는 마음만 있다면 정말 보람있는 교환학생 생활을 할 수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베트남에 가기 전 저는 새마을운동에 대한 자료를 가지고 갔습니다. 사실 새마을운동에 대해 개발도상국에서 관심이 있을까?라는 의문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수업을 들으면서 생각보다 많은 교수님들께서 저에게 새마을운동에 대해 물어보셨고, 때로는 오히려 저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계실 때도 있어 신기할 때도 있었습니다. 교수님과 학생들 앞에서 새마을운동에 대해 소개하면서 생각지도 못한 관점들을 배우고 토론하면서 생각할 수 있는 시야를 넓힐 수 있었습니다.

교환학생 생활을 되돌아 보면 2년동안 학교를 다니면서 배웠던 것만큼 참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베트남어뿐만 아니라 새마을국제개발학을 공부하면서 앞으로 내가 어떤 공부를 해야겠다는 방향성도 잡을 수 있었습니다. 국제개발에 대한 현장과 심도있는 지식을 쌓고 싶으신 분들에게 베트남 교환학생을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생에서 또 한 번 이런 기회를 가질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 만큼의 좋은 기회를 주신 새마을국제개발학과 교수님들과 지구촌상생인재양성사업단 선생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받은 사랑을 잊지 않고 나눌 수 있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