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이야기

[영남새마을장학회] SPECTRUM팀: 태국 방콕 도시화 문제 해결을 위한 새마을운동 적용 방안 탐구

작성자
고사론 (고*****)
작성일
2019-03-08 15:48
조회
314

안녕하십니까. 많은 학생들이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어 많은 기대를 안고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저는 영남대학교 새마을국제개발학과 석사 1기에 재학 중이며 지난 2018 영남새마을장학회 해외조사연구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신요한, 유정함, 전수지 학생과 함께 태국 방콕 도시화 문제 해결을 위한 새마을운동 적용 방안 탐구라는 주제로 조사연구를 다녀온 고사론입니다. 영남새마을장학회를 통해 다녀온 해외조사연구의 내용을 공유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도시를 떠올리면 어떤 모습을 상상하게 되나요? 편리한 시설과 많은 사람들이 이동하는 모습 등 굉장히 화려하고 살기 좋은 모습을 떠올리실 것입니다. 이처럼 도시는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활동의 중심이 되는 공간으로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나날이 많은 사람들은 도시에 모이고 있습니다. UN의 통계에 따르면 2010년을 기준으로 전 세계 인구는 70억 명을 돌파했고, 2050년까지 전 세계 인구는 증가해 100억 명까지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도시화는 개발도상국에서 활발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도시화 현상의 93%는 개발도상국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이들은 높은 교육 수준과 일자리를 위해 도시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발도상국은 선진국처럼 점진적으로 진행된 것이 아니라 급진적으로 일어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도시화에 따라 도시 유입 인구의 약 95%가 빈곤층으로 전락하고, 도시빈민의 문제는 실업, 보건위생, 교육 등 여러 사회문제로도 이어져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개발도상국의 과도시화(Overurbanization)는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개발도상국의 건전한 도시화를 달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SPECTRUM팀은 도시화에 따른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는 태국 방콕을 방문하여 도시화 문제 해결을 위한 새마을운동의 적용 방안을 탐구해보았습니다.


저희 팀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도시화로 인한 문제점을 파악하여 해결 필요 사항을 찾은 후 이에 새마을운동을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하는 것이었습니다. 도시 빈민가 공동체를 중심으로 도시 빈민의 삶의 질 향상과 문제해결을 위해 새마을운동을 적용하고자 했습니다. 크게 5가지 분야로 나누어 도시화 문제를 파악했습니다.


1. 도시 빈민 아동 및 청소년을 정치적, 법률적, 복지적으로 보호하고 지원하는 방안을 알아보다.

도시 빈민 아동 및 청소년의 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The Center for the Protection of Children's Rights라는 기관을 방문했습니다. CPCR은 NGO로서 태국 내 아동 강제 노동, 인신매매 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고 지역 네트워크와 협력하여 도시 빈민 아동 및 청소년을 보호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방콕 내 도시 빈민들은 돈을 벌기 위해 자녀를 돌볼 시간과 여유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아이들이 마약에 노출되어 있고 약물 중독으로 인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중독도 큰 문제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CPCR에서는 성적 피해 아동 구제 보호 활동, 성교육, 커뮤니티 프로그램, 주말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CPCR에 방문하여 도시화가 단순히 주거문제나 소득문제가 될 수도 있지만 이로 인해 아동 및 청소년들이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위험에 처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노력뿐만 아니라 부모 교육을 통해 자녀를 어떻게 양육해야 하는지 교육해야 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cpcr


2. 도시 빈민의 현황과 발생원인, 도시화에 따른 사회문제에 대해 알아보다.

태국 방콕의 도시 빈민지인 '통로'와 '에까마이' 지역을 방문했습니다. 이 지역은 한국의 청담동처럼 많은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거리입니다. 대형 백화점과 마트 등이 있고 각 국의 대사관들이 모여 있어 굉장히 발달한 곳 중 한 곳 입니다. 하지만 이 뒷편, 즉 대로 안쪽에는 도시 빈민층이 수로를 따라 밀집되어 살고 있습니다. 굉장히 좁은 공간에 많은 사람이 모여서 살고 있고 가장 빈민 지역인 에까마이 30에는 약 2,500세대가 살고 있습니다. 무허가 판자촌에서 살면서 깨어진 마룻바닥 밑으로는 더러우 물이 흘러가고 있습니다. 열악한 환경 속에서 어른들의 마약 판매와 복용, 청소년의 마약과 본드 흡입, 청소년 가출과 매춘, 미혼모 문제 등 많은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도시 빈민은 농촌에서 이주해 돈을 벌고자 도시로 왔지만 그렇지 못해 빈민으로 전락하게 됩니다. 도시 빈민가의 문제 해결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변화해야하고 바뀔 필요가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과 지속적으로 해서는 안되는 것과 노력해서 바뀌어야 함을 교육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dd


3. CODI의 국제사업과 태국 내 도시 빈민 해결을 위한 노력을 알아보다.

CODI(Community Organization Development Institute)는 지역사회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도모하고 공동체 조직을 강화함으로써 도시 빈민 문제를 해결하는 공공기관입니다. 대표적으로 Baan ManKong 프로젝트를 통해 빈민가에 위치한 주택 및 생활시설들을 재배치하고 주민역량강화 교육, 예산 지원등을 하고 있습니다. CODI는 지역주민 스스로 변화해야 함을 무엇보다 강조하면서 공동체가 모여 교육을 하고 소액금융사업을 진행하며 나아가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태국 76개 지역 중 69개 지역에서 1,010개 프로젝트가 진행되어 많은 도시 빈민들이 이전보다 더 나은 삶을 살고 있습니다.
codi


4. 도시빈민 자립사업과 공동체 개발 사례를 알아보다.

도시 빈민의 큰 문제 중 하나는 주거 문제입니다. 집이 없거나 집이 있어도 열악한 환경에서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Suwit Watnu Homeless Center는 태국 방콕 NOI 지방정부와 협력해 노숙인보호시설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단순 보호 시설이 아니라 시설 이용자의 자립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Suwit Watnu Homeless Center에서는 Coffee Walk라는 방법을 통해 지역의 노숙인과 도시빈민을 만나 커피를 나누어 주며 이야기를 나누어 시설 이용자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무조건 무료로 시설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들은 월 700바트(약 21,000원)을 내고 시설을 이용하게 됩니다. Suwit Watnu Homeless Center에서는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 시설 이용자들과 긴밀한 유대감을 형성하고, 강력한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협력해 소득을 울리고 이를 통해 자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suwit


5. 아시아 지역 도시 불량 주거지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알아보다.

ACHR을 방문하여 Asia Coalition for Community Action(ACCA) 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ACHR은 지역공동체를 통해 아시아 지역이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ACCA 사업을 통해 19개 국가에서 215개 도시의 불량 주거지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우수한 성과를 얻었습니다. ACCA는 한국에서도 사업을 진행했는데, 특별히 새마을운동의 모델을 활용하여 ACHR은 공동체 개발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ACHR은 하향식 방식은 일방향적인 문제점이 따르기 때문에 사업을 진행할 때는 반드시 공동체를 자극하고 구성원들이 스스로 움직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ACHR 방문을 통해 '능동적인 시민'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도시 빈민들이 문제라고 생각해 그들에게 손가락질을 하지만 실제로는 그들이 변화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지 않은 것이 문제라는 말이 인상 깊었습니다.
achr


태국은 2036년까지 지속가능한성장을 위해 다양한 영역에서 개발 전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도시의 지속가능한 성장은 태국이 나아가야 할 지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무허가 도시 빈민가가 점점 많아지고 이것이 사회적으로 악영향을 끼치는 가운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SPECTRUM팀은 새마을운동의 적용을 통해 그 해결책을 모색해보았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도시빈민은 태국 방콕의 지속가능한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도시빈민들의 기여 없이는 지속가능한성장을 달성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앞서 살펴봤듯이 고층빌딩과 초라한 폐가가 공존해있는 모습에서도 나타납니다. 따라서 태국은 이러한 구조적 모순과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 자본을 설계하고 교육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며 공동체 의식을 개선해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국제사회에서 새마을운동이 주목 받는 이유는 일회적 사업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가능하고 현지화를 통해 적용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SPECTRUM팀은 앞서 5가지 분야의 해외조사를 통해

1. 인식, 태도 변화 교육

2. 꾸준한 교육과 변화 필요성의 깨달음

3. 스스로 협동하여 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4. 강력한 공동체 의식과 리더십

5. 능동적인 시민과 낡은 시스템의 개선이 도시화에 따른 문제점 해결에 필요함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시 빈민가의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여 새마을정신의 적용을 통한 개발 사업을 전개하고 각 빈민가가 필요한 사업을 주체적으로 수행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사업이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주민 스스로 사업을 개발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함과 동시에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와 협력하여 효율성을 극대화 시켜야 할 것입니다. 새마을운동은 하향식개발과 상향식개발이 조화롭게 이루어진 지역사회개발모델입니다.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는 통합적으로 정책을 시행하고 도시 빈민은 스스로 목적을 갖고 발전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그러한 노력이 쌍방향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개발도상국의 도시화는 앞으로 더 빨라질 것입니다. 따라서 개발도상국의 건전한 도시화를 달성하는 것은 시급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SPECTRUM팀은 해외조사연구를 통해 도시빈민의 발생원인과 유형, 도시빈민의 소득, 주거, 자립 등 다양한 영역의 사업과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태국 방콕의 도시화 문제 해결을 위한 새마을운동의 적용 방안을 탐구해보았습니다. 새마을운동의 적용을 통해 농촌 중심의 새마을운동의 영역을 도시로 확대해보고 도시의 주거, 교통, 상하수도, 교육, 치안 등 다양한 사회문제의 해결 방안으로서 새마을운동의 역할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SPECTURM팀은 이러한 연구를 발전시켜 현재 본 연구의 한계라고 생각하는 정부의 역할과 역량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한국 지자체와의 ODA 모델로서 협력 방안을 후속연구로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7박 9일간의 긴 일정과 내용이 자세히 담기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본 팀의 연구 보고서가 궁금하신 분들은 sharonko22@naver.com (새마을국제개발학과 고사론)으로 메일 주시면 연구 보고서를 읽어보실 수 있도록 공유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학과에서 배운 내용을 현장에서 이해하고 볼 수 있도록 좋은 기회 제공해주신 영남새마을장학회 선배님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 더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해 받은 사랑을 후배들과 나눌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새마을국제개발학과 SPECTRUM팀 고사론, 신요한, 유정함, 전수지
단체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