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이야기

KOICA 2018 민관협력 인큐베이팅(아카데미 파트너) 프로그램 탄자니아 현지지역조사 후기

작성자
ynur (지*****)
작성일
2019-03-14 14:01
조회
240

안녕하십니까, 다들 방학 잘 보내셨나요? 재학생 여러분은 새로운 학기 시작에 긴장도 되고, 설레기도 할 것 같습니다.

방학동안 진행된 ‘KOICA 2018 민관협력 인큐베이팅(아카데미 파트너) 프로그램 현지지역조사’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희 연구진은 책임연구원 유호웅 박사님(지구촌상생인재양성사업단 연구교수), 연구원 주재환 박사님(지구촌상생인재양성사업단 연구원), 권정현 선생님(박정희새마을연구원 연구원), 이현진 선생님(국제개발협력원 연구원), 연구조원 지선영 선생님(박정희새마을연구원 연구원), 김민정 선생님(지구촌상생인재양성사업단 연구원), 저 이설기(지구촌상생인재양성사업단 연구원) 총 7명으로 구성되었습니다.


‘KOICA 2018 민관협력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현지지역조사’에 선발되기 전, 연구진 모두가 총 2회에 걸쳐 국제개발협력학회(KAIDEC)에서 주관하고 한국국제협력단(KOCIA)에서 주최한 민관협력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일반교육 과정과 심화교육 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일반교육과 심화교육과정을 통해서는 개도국 현장에서의 사업사례 공유, 현장에서의 Field Work과 자료 분석 방법 등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분반 실습 워크샵 진행으로 사업기획 실습을 통해 문제나무와 목표나무를 만들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PDM을 작성하며 민관협력 사업을 기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핵심역량을 제고하였습니다.

특히 PDM 작성은 일반교육 과정뿐만 아니라 심화교육 과정에서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중요하게 다루어집니다. 그만큼 국제개발협력분야 사업에서 꼭 필요한 부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우리학과 커리큘럼 중에서도 문제나무와 목표나무를 설정한 뒤 PDM 작성실습을 하는 과목이 있으므로, 재학생 여러분들이 국제개발협력분야에 진출하여 개발도상국대상 사업 기획을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일반교육 및 심화교육 과정을 수료한 후 탄자니아 므완자 지역 고등교육 역량강화(성 어거스틴 대학교 지역사회개발학과 설립)을 주제로 2018 KOICA-KAIDEC 민관협력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아카데미 파트너) 현지 지역조사 신청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서류심사 통과 및 대면심사를 거쳐 현지 지역조사 수행팀으로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그 후에는 탄자니아 고등교육정책 관련 문헌조사를 비롯한 인터뷰 및 설문지 설계, 현지 이해관계자와의 미팅 준비 등 실질적인 해외조사 준비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올해 초 2월 5일부터 15일, 총 9박 11일 동안 탄자니아 지역조사를 시행하였습니다.


본 현지지역조사의 목적은 탄자니아 고등교육의 취약한 구조적 문제를 분석하고, 현지의 상황에 적합하도록 한국의 경험을 활용한 전략적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며 동시에 지역주민의 지속가능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경제·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역 리더 양성을 위한 지역사회개발학과 설립에 관한 전반사항을 조사하는 것이었습니다.

저희 연구진은 탄자니아에서 영남대학교 박정희새마을대학원(PSPS) 졸업생인 동문 데이비드 마불라가 조직한 개발 NGO인 VMPF(Village Modernization in Poverty Fighting)의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여 현지조사를 추진하였습니다.


현지조사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탄자니아 므완자 주의 고등교육 현황, 사례지역 내 정책시행 현황, 사례지역 고등교육 발전정책 관련 각종 자료(통계자료, 정부보고서, 등 관련자료) 수집

2. 중앙·지방정부의 고등교육 정책지원체계, 정부와 교육기관 간 상호협력체계, 정책성과 및 문제점, 학생들의 교육수요와 교육의 질 등에 대한 면담조사

3. 현지 대학기관이 필요로 하는 역량강화 요소에 대한 면담 조사(신규 학과 설치관련)

4. 대학의 신규학과 설치와 관련된 법적, 행·재정적 절차와 기타 관련 준비에 요구되는 사항 조사

이를 위해 고등교육정책 관련 정책담당자와 전문가, 현지조사지역의 고등교육기관(성 어거스틴 대학교) 교수진과 학생, 고등학생들의 지역사회개발학과에 대한 수요 등에 대한 인터뷰를 실시하고 기타 각종 기록물 자료를 수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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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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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자니아 고등학생들의 교육수요와 교육의 질 조사 활동>


산어거스틴대학 총장 미팅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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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자니아 산어거스틴대학 총장 및 대학교수진, 관계자와의 논의>


본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탄자니아 고등교육 발전 정책을 위한 2019 민관협력 인큐베이팅(아카데미 파트너) 프로그램 사업에도 응모할 계획입니다. 기회가 주어진다면 탄자니아 국가인적자원개발을 통한 지역사회개발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으리라 희망합니다.

이번 탄자니아 출장을 통해 아시아뿐만 아니라 아프리카에서도 새마을을 바탕으로 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변화가 지속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우리가 해야할 일이 많다는 것을 실감하였습니다. 우리가 새마을을 바탕으로 활동할 토대가 이미 만들어져 있기에, 우리만 준비되면 언제든 국제무대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불어 이 토대를 세우기 위해서, 평생에 걸친 희생과 노력이 있었음을 기억하자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희가 활동할 토대를 세워주신 최외출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탄자니아 지역조사를 다녀올 수 있도록 일정 허락해주신 지구촌상생인재양성사업단 김정훈 단장님과 김보영 부단장님께 감사드리고, 저희가 공부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주시고 일정 내내 항상 걱정하고 격려해주신 최외출 교수님과 이정주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이만 글을 줄이겠습니다.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있다’는 최외출 교수님의 말씀처럼 재학생 여러분도 항상 자신의 꿈에 가까워지기 위한 노력을 정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