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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과 학생들과 정보를 공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학위청구논문신청/제출 전에 꼭 지도교수님과 논문제목, 심사위원 등을 상의바랍니다. (참고 : 1학기 2차, 5월 논문신청자의 학위수여일(졸업일)은 2024년 8월 22일입니다. - 아래 일정표 참조) (추가 서류가 필요한 외부심사위원은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논문심사위원자격인정승인원, 외부심사위원 재직증명서, 계좌등록신청서를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2024학년도 1학기 2차 대학원 석·박사학위 취득을 하고자 하는 자에 대하여 학위청구논문신청 및 연구생 등록 안내를 다음과 같이 합니다. ※ 기간 경과 후, 추가 접수 등은 불가합니다. 1. 학위청구논문신청 가. 제출자격 및 요건(각 호 모두 충족하는 자) 1) 학위과정 수료자 또는 2024학년도 1학기 수료예정자 ※ 수료자는 2024학년도 1학기 연구생 등록 필수(2.연구생 등록 참조) 2)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3) 해당학과에서 정한 기준을 충족한 자 나. 제출방법 웹(URP종합정보시스템) → 졸업관리 → 학위청구논문제출신청 → 화면 하단 [확인] 클릭 → 주민등록번호 체크 → 신청서, 심사위원제청서,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출력 → 지도 및 주임교수 확인 → 논문심사료 납부 → 대학원 행정실 제출 다. 제출 및 등록기간 : 2024.5.2.(목) ~ 5.7.(화) 라. 제출서류(대학원 행정실 제출) 1) 학위청구논문 제출신청서(웹에서 신청 후 출력) 1부 2) 논문심사위원 제청서(웹에서 신청 후 출력) 1부 3) 학위논문연구윤리준수서약서(웹에서 신청 후 출력) 1부 4) 논문심사위원자격인정승인원 1부 (외부 심사위원 및 비전임교원) 5) 외부심사위원 재직증명서 및 계좌등록신청서 각 1부 (신규 외부 심사위원 및 변경자에 한함) 마. 2024학년도 1학기 2차 학위청구논문 신청 일정표 신청 기간 심사 기간 (공개발표) 학위청구 논문발표결과 및 심사요지 보고서 제출 완성본 제출 학위증명서 발급 대상자 5.2.-5.7. 5.16.-6.20. 6.28. 7.15.-7.18. 8.22. 수료자 및 수료예정자 바. 논문심사위원 자격(다음 각 호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자) 1) 교내·외 대학 전임교원(교외 대학 전임교원 중 고등교육법 제2조의 "전문대학" 의 석사학위 이하 출신 전임교원은 제외) 2) 퇴직 후 5년 이내인 교내·외 퇴직 전임교원 3) 박사학위를 취득(단, 예·체능계열은 예외)한 후 2년이 경과한 자로 서 교내·외 대학 비전임교원 또는 '심사위원자격 인정 승인원'에 의 해 대학원장이 승인한 해당 분야의 권위자 사. 참고사항 1) 지도교수를 포함하여 석사학위는 3인 이상,박사학위는 5인 이상으 로 심사위원으로 구성하되, 필요시 외부심사위원은 석사학위 1인, 박사 학위 2인 이내로 함. ※ 외부심사위원을 추가적으로 위촉할 경우(석사학위 2인이내, 박사학위 3인이내)에는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함. - 학위청구논문신청서 제출 전에 대학원행정실에 공문 제출 2) 심사위원은 주임교수의 추천으로 대학원운영위원회 및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대학원장이 위촉함. 3) 지도교수, 외부 심사위원은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4) 논문 심사를 개시한 이후에는 심사위원을 교체할 수 없음. 다만, 논문 심사를 계속할 수 없는 부득이한 경우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함. 5) 학위청구논문신청 후, 취소할 수 없으니 신중하게 신청하여야 함. 6) 학위청구논문 신청 후 논문제목 변경이 있을 경우 학위청구 논문발표 결과 및 심사요지 보고서 제출 마감일에 논문제목 변경 신청하여 제출함. 7) 2024학년도 1학기 수료예정자가 수료를 하지 못할 경우, 논문 심사에 합격하더라도 그 결과를 인정하지 않음. 아.논문심사료 1) 납부금액 : 석사학위 100,000원, 박사학위 360,000원 2) 납부계좌 : 학위청구논문제출신청서 상의 본인 납부계좌로 납부 ※ 학위청구논문과 관련된 세부사항은 '붙임 8'의 '일반대학원 학위수 여에 관한 지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연구생 등록 가. 연구생 등록 기간 : 2024.5.2.(목) ~ 5.7.(화) 나. 납부금액 : 인문ㆍ사회,예체능계 150,000원, 자연,공학,의학계 200,000원 다. 납부 및 연구생 등록신청서 제출 방법(학과 제출) 웹(종합정보시스템) → 졸업관리 → 연구생등록신청 → 화면 하단 [확인] 클릭 → 주민등록번호 체크 → 신청서출력 → 연구생등록신청서 상의 본인 납부계좌로 납부 → 연구생등록신청서에 지도교수 확인 → 연구생등록신청 서 해당 학과 제출(학과 보관) 3. 박사통계조사 설문지 작성 제출 : 학위청구논문 심사 합격자는 첨부파일 또 는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의 통계조사 설문지를 작성하여 완성본 제출 시 제출하여야 함.(온라인 설문 조사 가능 : "붙임 10" 파일 참조, 온라인 조사시 에는 "조사완료증" 제출해야 함.) 4. 논문표절예방 사용프로그램 사용(의무사항) 가. 사용방법 : 대학원 홈페이지(http://graduate.yu.ac.kr) 공지사항 "논문표 절예방프로그램 사용 안내" 및 "논문표절 예방 프로그램 FAQ" 참조 나. 검증 결과물 제출 방법 : 검증 결과물을 논문완성본 제출 전에 심사위원 에게 제출하고, 심사위원은 붙임 5의 "학위청구논문 논문발표결과 및 심 사요지 보고서"에 사용 프로그램명을 기입함. 붙임 파일 링크 참조 : https://www.yu.ac.kr/graduate/community/notice.do?mode=view&articleNo=10339483&article.offset=0&articleLimit=10 붙 임 1. 학위청구논문 일정 및 제출 안내(국·영문) 1부. 2. 심사위원 자격인정승인원 1부. 3. 외부심사위원 계좌등록신청서 1부. 4. 논문 완성본 제출 요령(국·영문) 각 1부. 5. 학위청구 논문발표결과 및 심사요지 보고서 출력 방법 1부. 6. 논문 원문파일 제출 방법(국·영문) 각 1부. 7. 논문심사 미발표자 심사료 반환요청서 및 학위청구논문심사 미개시 확인서 각 1부. 8. 일반대학원 학위수여에 관한 지침 1부. 9. 박사조사 설문지(국·영문) 각 1부. 10. 박사조사 온라인 조사 사용자 매뉴얼 1부. 끝. ----------------------------------------------------------------------------- Application for Submission of Thesis ※ In case of any discrepancies between the English translation and the original version in Korean, the Korean version takes precedence over the translation. When in doubt, you are strongly advised to get help from your academic advisor or Korean colleagues in your department. 1. All the followings must be met for eligibility: 1) a student who has completed all required courses or a student who will complete all required course in the 1st semester of 2024 academic year 2) a who has passed the foreign language test and graduation qualifying exam 3) a student who has met all the conditions regulated by the student’s department 4) a student who registered as the graduate research student (only the student who has completed all required courses) for the spring semester of 2024 academic year 2. Application Period & Required Documents 1) application period: 09:00 May. 2(Thu.) 2024 ~ 17:00 Mar. 7(Tue.) 2024 2) required documents (1) a completed one (1) copy of ‘Application Form for the Submission of the Master’s and Doctoral Thesis’ (2) one (1) copy of ‘Recommendation for Thesis and Request for Examiners’ (3) one (1) copy of ‘Pledge of Research Ethics Observance of Graduate Thesis’ (4) one (1) copy of ‘Confirmation of eligibility of committee members from outside institutions’ (5) each copy of ‘Certificate of Employment’ and ‘Registration of Bank account for committee members from outside’ (outside new committee members and Modifiers) (6) thesis examination fee: 100,000 KRW for master’s, 360,000 KRW for doctor’s how to pay: pay the fee by the designated bank account stated on your application form. 3) How to apply: log onto University Information System → click on ‘졸업관리’(Graduation management) → click on ‘학위청구논문제출신청’(Degree Thesis Application) → print out 'Application Form for the Submission of the Master’s and Doctoral Thesis', 'Recommendation for a Doctoral Thesis’, ‘Request for Examiners,' and 'Pledge of Research Ethics Observance of Graduate Thesis' → get signatures from your academic advisor and the department chair → pay the thesis examination fee → submit the documents to the Graduate School Office ※ If students who have completed all courses required for the degree want to apply for the thesis defense, they should register as a graduate research student. (refer to No.6 below for ‘The research student registration [additional registration]’ ) 3. Period for Public Presentation of Thesis: May. 16(Thu.) 2024 ~ Jun. 20(Thu.) 2024 4. Submission of Final Oral Examination Report: 17:00 Jun. 28(Fri.), 2024 ※ Dissertation Draft Approval Meeting must be held at least twice for master’s, and three (3) times for doctor’s (including public presentation). 5. Submission of final thesis by the student who passed the Final Oral Examination: Jul. 15(Mon.) 2024 ~ Jul. 18(Thu.) 2024 four (4) copies with soft cover (six (6) copies for students in Dept. of Law, Public Law and Private Law) (including one (1) copy bearing all committee members’ signatures) one (1) copy of Agreement for Thesis Copyright (print out the form after registering the thesis online to the YU Library) questionnaire for 2024 Doctor’s Graduate (print out the form online to “Notice” of the YU Graduate School Homepage) ※ refer to the attached for submission of final thesis for further information. ※ How to submit the electronic file of your final thesis: visit YU library (http://libs.yu.ac.kr) --> 1)click "온라인학위논문제출" (middle on the left side) -> upload the thesis information --> print out the “Written Consent for using the thesis” and “Confirmation of Thesis submission” forms --> submit the “Written Consent for using the thesis” to the Graduate School Office (including the items ① and ②) above. Keep the “Confirmation of Thesis submission” for your record. 6. Registration for Graduate Research Student 1) application period: May. 2(Thu.), 2024 ~ 17:00 May. 7(Tue.), 2024 2) Registration fee : ● Humanities, Social Science, Fine Arts & Physical Education: 150,000 KRW ● Natural Sciences, Engineering, Medicine: 200,000 KRW [How to pay: pay by the designated bank account stated on your application form] 3) How to register: log onto University Information System → Graduation management → Researcher registration application →Print out the completed form and get signatures from your advisor → Pay the graduate research student registration fee → Submit the form to that the Department (Head professor) ------------------------------------------------------------------------ 7. If you have further questions about registration, please call Graduate School Office at 053-810-37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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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험과목[공통과목,전공과목 선택), 과목별 배점, 시험 시간 및 합격기준 등은 소속 학과(지도교수 또는 주임교수)로 문의바랍니다. - ※ 종합시험 응시과목은 지도교수 또는 학과 주임교수님과 상담바랍니다. -> 붙임 파일 학과별 연락처 참고 2024학년도 전기 대학원 종합시험 시행을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1. 시험일정 Schedule 원서신청기간 application period 2024.3.15.(금) 09:00 ~ 3.20.(수) 17:00 09:00 Mar.15.(Fri.) ~ 17:00 Mar.20.(Wed.), 2024 원서신청방법 how to apply 웹(URP종합정보) => 졸업관리 => 종합시험신청 => 신청완료 Log onto URP => Graduation management => Graduation qualifying exam => Complete application 시 험 일 시 time for exam 2024.4.9.(화) ~ 4.12.(금) 중 학과에서 정한 일자 Apr. 9.(Tue.) ~ Apr. 12.(Fri.) The specific date for the exam will be announced by each department. 시 험 장 소 place for place 각 학과에서 지정한 장소 The specific place for the exam will be announced by each department. 합격자 발표 announcement of result 2024.4.25.(Thu.) 웹(URP종합정보) 개별 확인 You can get your test result on the URP system on Apr. 25.(Thu.) 2024 ※ 종합시험 신청화면 참고 : 응시과목(공통과목, 전공과목)은 학과(붙임파일 연락처 참고)에 확인한 후 신청하세요 2. 시험과목, 시험방법, 배점 및 시험시간 : 각 학과에서 정함. The subjects, the type, the grading policy and the time for the exam will be determined by each department. 3. 응시자격 Eligibility of Application Applicants must meet the followings: 석사 및 박사과정은 4회, 학․석사연계과정은 3회, 석․박사통합과정은 6회 이상(2012학년도 이전 입학자는 7회 이상) 정규등록을 하고 당해 학기 수료예정자 및 수료자로서 외국어시험에 합격한 자(당해 학기 합격자 포함). ※ 당해 학기 수료예정자라 함은 당해 학기말에 각 학위과정의 수료학점 취득이 가능한 자를 말함. ① Students who have enrolled in regular degree courses for 4 or more semesters in Master’s and Doctoral program, 3 or more semesters for ‘BA & MA Linked program and 6 or more semesters (7 or more semesters for students admitted by 2012) for the ‘Combined MA/MS/Ph.D program’, and have completed or will complete the degree courses this semester. ② Students who have passed the foreign language test. ※ Students who will complete the degree courses for this semester must get all the required credits for his/her degree at the end of this semester. 4. 합격기준 : 각 학과에서 정함. Criteria of passing the exam are determined by each department. 5. 합격취소 Cancellation of Pass : 당해 학기 수료예정 응시자가 종합시험에 합격하더라도 학기말에 수료학점을 취득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합격을 취소한다.(다음 학기에 재 응시) If students fail to get the required credits for completing their degree courses at the end of this semester, the pass will be canceled and the student must take the exam again in the following semester. 6. 기타 자세한 사항은 대학원 행정실(☎810-3767)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For any further question regarding the exam, please contact the Graduate School Office. (☎053-810-37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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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위청구논문신청/제출 전에 꼭 지도교수님과 논문제목, 심사위원 등을 상의바랍니다. (참고 : 1학기 1차, 3월 논문신청자의 학위수여일(졸업일)은 2024년 4월 30일입니다. - 아래 일정표 참조) (추가 서류가 필요한 외부심사위원은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여 논문심사위원자격인정승인원, 외부심사위원 재직증명서, 계좌등록신청서를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2024학년도 1학기 1차 대학원 석·박사학위 취득을 하고자 하는 자에 대하여 학위청구논문신청 및 연구생 등록 안내를 다음과 같이 합니다. ※ 기간 경과 후, 추가 접수 등은 불가합니다. 1. 학위청구논문신청 가. 제출자격 및 요건(각 호 모두 충족하는 자) 1) 학위과정 수료자 ※ 수료자는 2024학년도 1학기 연구생 등록 필수(2.연구생 등록 참조) 2)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3) 해당학과에서 정한 기준을 충족한 자 나. 제출방법 웹(URP종합정보시스템) → 졸업관리 → 학위청구논문제출신청 → 화면 하단 [확인] 클릭 → 주민등록번호 체크 → 신청서, 심사위원제청서,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출력 → 지도 및 주임교수 확인 → 논문심사료 납부 → 대학원 행정실 제출 다. 제출 및 등록기간 : 2024.3.4.(월) ~ 3.6.(수) 라. 제출서류(대학원 행정실 제출) 1) 학위청구논문 제출신청서(웹에서 신청 후 출력) 1부 2) 논문심사위원 제청서(웹에서 신청 후 출력) 1부 3) 학위논문연구윤리준수서약서(웹에서 신청 후 출력) 1부 4) 논문심사위원자격인정승인원 1부 (외부 심사위원 및 비전임교원) 5) 외부심사위원 재직증명서 및 계좌등록신청서 각 1부 (신규 외부 심사위원 및 변경자에 한함) 마. 2024학년도 1학기 1차 학위청구논문 신청 일정표 구분 신청 기간 심사 기간 (공개발표) 학위청구 논문발표결과 및 심사요지 보고서 제출 완성본 제출 학위 증명서 발급 대상자 1차 3.4.-3.6. 3.13.-3.29. 3.29. 4.15.-4.17. 4.30. 수료자 2차 5.2.-5.7. 5.16.-6.20. 6.28. 7.15.-7.18. 8.22. 수료자 및 수료예정자 바. 논문심사위원 자격(다음 각 호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자) 1) 교내·외 대학 전임교원(교외 대학 전임교원 중 고등교육법 제2조의 "전문대학" 의 석사학위 이하 출신 전임교원은 제외) 2) 퇴직 후 5년 이내인 교내·외 퇴직 전임교원 3) 박사학위를 취득(단, 예·체능계열은 예외)한 후 2년이 경과한 자로 서 교내·외 대학 비전임교원 또는 '심사위원자격 인정 승인원'에 의 해 대학원장이 승인한 해당 분야의 권위자 사. 참고사항 1) 지도교수를 포함하여 석사학위는 3인 이상,박사학위는 5인 이상으 로 심사위원으로 구성하되, 필요시 외부심사위원은 석사학위 1인, 박사 학위 2인 이내로 함. ※ 외부심사위원을 추가적으로 위촉할 경우(석사학위 2인이내, 박사학위 3인이내)에는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함. - 학위청구논문신청서 제출 전에 대학원행정실에 공문 제출 2) 심사위원은 주임교수의 추천으로 대학원운영위원회 및 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대학원장이 위촉함. 3) 지도교수, 외부 심사위원은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4) 논문 심사를 개시한 이후에는 심사위원을 교체할 수 없음. 다만, 논문 심사를 계속할 수 없는 부득이한 경우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함. 5) 학위청구논문신청 후, 취소할 수 없으니 신중하게 신청하여야 함. 6) 학위청구논문 신청 후 논문제목 변경이 있을 경우 학위청구 논문발표 결과 및 심사요지 보고서 제출 마감일에 논문제목 변경 신청하여 제출함. 아.논문심사료 1) 납부금액 : 석사학위 100,000원, 박사학위 360,000원 2) 납부계좌 : 학위청구논문제출신청서 상의 본인 납부계좌로 납부 ※ 학위청구논문과 관련된 세부사항은 '붙임 8'의 '일반대학원 학위수 여에 관한 지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연구생 등록 가. 연구생 등록 기간 : 2024.3.4.(월) ~ 3.6.(수) 나. 납부금액 : 인문ㆍ사회,예체능계 150,000원, 자연,공학,의학계 200,000원 다. 납부 및 연구생 등록신청서 제출 방법(학과 제출) 웹(종합정보시스템) → 졸업관리 → 연구생등록신청 → 화면 하단 [확인] 클릭 → 주민등록번호 체크 → 신청서출력 → 연구생등록신청서 상의 본인 납부계좌로 납부 → 연구생등록신청서에 지도교수 확인 → 연구생등록신청 서 해당 학과 제출(학과 보관) 3. 박사통계조사 설문지 작성 제출 : 학위청구논문 심사 합격자는 첨부파일 또 는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의 통계조사 설문지를 작성하여 완성본 제출 시 제출하여야 함.(온라인 설문 조사 가능 : "붙임 10" 파일 참조, 온라인 조사시 에는 "조사완료증" 제출해야 함.) 4. 논문표절예방 사용프로그램 사용(의무사항) 가. 사용방법 : 대학원 홈페이지(http://graduate.yu.ac.kr) 공지사항 "논문표 절예방프로그램 사용 안내" 및 "논문표절 예방 프로그램 FAQ" 참조 나. 검증 결과물 제출 방법 : 검증 결과물을 논문완성본 제출 전에 심사위원 에게 제출하고, 심사위원은 붙임 5의 "학위청구논문 논문발표결과 및 심 사요지 보고서"에 사용 프로그램명을 기입함. 파일 링크 참조 https://www.yu.ac.kr/graduate/community/notice.do?mode=view&articleNo=9611686&article.offset=0&articleLimit=10 붙 임 1. 학위청구논문 일정 및 제출 안내(국·영문) 1부. 2. 심사위원 자격인정승인원 1부. 3. 외부심사위원 계좌등록신청서 1부. 4. 논문 완성본 제출 요령(국·영문) 각 1부. 5. 학위청구 논문발표결과 및 심사요지 보고서 출력 방법 1부. 6. 논문 원문파일 제출 방법(국·영문) 각 1부. 7. 논문심사 미발표자 심사료 반환요청서 및 학위청구논문심사 미개시 확인서 각 1부. 8. 일반대학원 학위수여에 관한 지침 1부. 9. 박사조사 설문지(국·영문) 각 1부. 10. 박사조사 온라인 조사 사용자 매뉴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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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 기간 이후에는 수강 신청할 수 없습니다. 꼭 기간 내에 신청 바랍니다. 학과 학생들에게도 정보를 공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외국어시험 합격여부 조회 : [URP종합정보 - 졸업관리 - 이수내역조회 - 자격시험]의 "외국어시험" 항목에 "OK" 여부 확인 후 신청 바랍니다. ("OK"인 경우 "합격") 2023학년도 동계 대학원 영어특강을 다음과 같이 개설합니다. 1. 수강대상자: 대학원 외국어(영어)시험을 면제받고자 하는 석ㆍ박사과정 재학생 및 수료생 ※ 휴학생은 수강 신청할 수 없음. 2. 수강신청 및 수강료 납부 기간: 2023.12.4.(월) 09:00 ~ 12.8.(금) 17:00 까지 ※ 해당 기간 이후에는 수강신청 및 수강료 납부가 불가합니다. 3. 수강료: 150,000원 4. 수강신청 방법: URP(종합정보) → 졸업관리 → 영어특강 신청 → 수강료 납부 → 신청완료 → 신청기간 종료 1주일 후 URP(종합정보시스템)에서 접수완료 확인 ※ 수강료 미납 시 미 접수로 처리되니 유의 바람 ※ 일일주차권 구입 신청(교내 주차 정기권 사용자는 해당 없음) - 필요한 수강신청자는 영어특강 신청할 때 "일일주차권 구입 신청"를 체크하세요. (개설 기간에 신청자만 주차관리소에서 구입 및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후 별도 안내함) 5. 개설 기간: 2024.1.2.(화) ~ 1.22.(월), 15일간(단, 토․일요일 제외) 6. 개설강좌, 수업시간 및 장소 구분 오전반 저녁반 수업장소 인문사회, 예체능 10:00~12:00 19:00~21:00 상경관 신관 252호 자연, 공학, 의학 10:00~12:00 19:00~21:00 상경관 신관 351호 ※ 수강인원에 따라 합반, 분반 또는 폐강될 수 있으며, 수업장소는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담당교수는 수강신청 이후 별도로 안내 예정임 7. 합격기준: 성적은 출석과 시험으로 한다.(출석과 시험의 반영비율은 담당교수가 정함) 구 분 출석 성 적(출석+시험) 일반학과 영어영문학과 석사과정 출석일수 75% 이상 70점 이상 80점 이상 박사 및 석‧박사통합과정 75점 이상 85점 이상 8. 합격자 수혜 대학원 학칙 시행세칙에 의해 외국어시험 합격자로 한다(외국어시험 응시 면제). 9. 합격자 발표: 2024.2.13.(화), URP(종합정보시스템) 에서 개별 확인 10. 수강료 반환: 수강일의 1/2범위 내에서 수강 취소할 경우 일할 계산 환불하며, 1/2이상일 경우 반환하지 아니함 ※ 수강취소 방법: 영어특강 취소신청서”(대학원홈페이지-각종서식)를 대학원행정실 방문 또는 팩스(☎ 053-810-4640)로 제출 11. 기타 문의 : 대학원 행정실(☎ 053-810-37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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