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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 <새마을국제개발학과 졸업 요건 안내>★ (졸업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이므로 반드시 정독 해주세요) 기간을 초과할 경우 학과차원에서 구제할 방법이 없습니다. 꼭 공지사항을 확인 후 기간내 제출해주세요. 졸업시험 예비문제는 중간고사 이후 4월 26일부터 순차 발송됩니다. 졸업시험 응시하실 졸업예정자들은최대한 빨리 신청해주세요.(사전에 졸업시험 응시신청서 내신분들 순으로 메일발송됩니다. 응시신청서 내신분들은 따로 전화안주셔도 됩니다.) 졸업시험 예비문제 발송 후 따로 확인 문자/전화 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졸업시험 신청 2~3일 이내 발송됩니다. 메일 자주 확인해주세요. 학과 및 강의실 상황에 따라 졸업시험의 시간 및 장소가 변경될 경우의 수가 있으니 졸업시험 최소 1~2주전까지는 졸업시험안내 글을 자주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대상 : 2024학년도 8월 졸업예정자 – 새마을국제개발학과, 지역및복지행정학과 (복수전공자 포함) – 복수전공 (부동산연계전공, 사회복지연계전공, 국제개발및새마을학연합전공) * 주의 : 새마을국제개발학과 학생이면서 사회복지 연계전공을 하는 학생은 두개의 전공 모두 학위 취득을 위하여 졸업시험/ 어학성적 제출 중 하나의 요건을 달성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학과에서 주관하는 전공을 두가지 이상 이수하고 있는 학생의 경우 각각의 전공별로 졸업요건 신청서를 한 부 씩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 새마을 둘 다 해당하는경우 : 사회복지 전공 1부, 새마을국제개발학과 1부) 어학성적 제출의 경우 동일한 어학점수를 중복제출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2. 2024학년도 8월 졸업예정자는 4월 26일(금)까지 졸업시험, 어학성적 2가지 중 선택사항(붙임파일 '졸업요건신청서')을 제출 졸업요건-신청서 새마을국제개발학과 학생이면서 부동산, 국제개발및새마을학, 사회복지연계전공 등을 복수전공하고 있는 학생은 신청서를 각각(하나의 한글파일로) 제출 *단, 공인어학성적표는 진위여부 확인을 위하여 반드시 "원본"을 *등기우편*으로 제출하여주시기 바랍니다. 3. 졸업논문 대체 자격기준 : 졸업시험 혹은 어학성적표제출 졸업시험 강의실 : B05-123 구 분 시험일시 및 제출기한 장소 필독사항 1 졸업시험 1차 (정규시험) 1. 새마을국제개발학과/ 지역및복지행정학과 (새마을,지복행복수전공자 포함) : 05월 10일 (금) 10:00 ~ 10:50 2. 연계전공 ( 사회복지학, 국제개발및새마을학, 부동산학) : 05월 10일 (금) 10:00 ~ 10:50) 대면시험 1차 : 졸업시험 지원자 전원 2차 : 불합격자 및 사유서를 미리 제출한 미 응시자 3차 : 불합격자 구제시험 * 대면으로 시험이 치뤄질 예정이지만 거리두기단계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취업으로 인해서 졸업시험 응시가 어려운 사람은 비대면 시험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 기한을 초과하여 신청하는 인원에 대하여 시험 응시가 불가능할 수 있으니, 금학기 졸업예정자는 미루지말고 신청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졸업시험 일정은 코로나19등 상황에 따라 변동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차 (불합격자 구제시험) 1. 새마을국제개발학과/ 지역및복지행정학과 (복수전공포함) : 05월 17일 (금) 10:00 ~ 10: 50 2. 연계전공 ( 사회복지학, 국제개발및새마을학, 부동산학) : 05월 17일 (금) 10:00 ~ 10: 50 3차 (불합격자 구제시험) 1. 새마을국제개발학과/ 지역및복지행정학과 (복수전공포함) : 05월 24일 (금) 10:00 ~ 10:50 2. 연계전공 ( 사회복지학, 국제개발및새마을학, 부동산학) : 05월 24일 (금) 10:00 ~ 10:50 2 어학성적제출 2023. 05. 31. (금) 17:00 까지 (기한 엄수) 등기 우편제출 방문제출 –정식 어학성적표 원본만 인정 (제출일 기준 유효 기간이 남아있어야 인정) **성적표와 기제출한 졸업요건신청서를 출력하여 함께 봉하여 송부할 것. ** 공인어학성적표 상단에 "주/야" , "학번" "이름" "졸업전공" 꼭 기재할 것 -하나의 어학성적(취득점수가 상이하여도 인정 안됨)으로 주전공 및 복수전공에서 이중 인정 불가능. -아래에 게시된 어학성적만 인정 -성적 진위여부 결과 허위로 밝혀질 경우 당해 학기 졸업 불가 *** 등기우편으로 제출 바랍니다 ***** (복사본, 스캔본은 인정 주소 :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법정관 101호 새마을국제개발학과 *어학성적제출 TOEIC 700점, TOEFL IBT 70점, TEPS 555점, TOPIC 5급 이상(외국인 학생일 경우에만 해당, 학과 졸업요건과는 별개로 반드시 유학생 지원팀에 제출), TOEIC SPEAKING 120점, TEPS SPEAKING 50점, OPIC IM-1, IELTS 6 , 일본어 JPT 700점(JLPT 1급), 중국어 HSK 7급(신HSK 5급) 이상. 졸업시험 학과 내규로 규정한 점수 이상을 획득한 사람은 합격처리한다.(내규 기준 70점 이상) 4. 기타사항 *졸업시험 : 정규시험에 응시가 곤란한 학생은 1차 시험 실시 일주일 전까지 사유서를 제출하고 2차시험에 응시해야함. *졸업시험 및 어학성적제출 적용일자 : 2017학년도 8월 졸업자부터 적용 *2017학년도 8월 이후 졸업/수료한 사람은 졸업시험 혹은 어학성적 제출 가능 *졸업예정자 중 졸업시험, 어학성적 중 어느 하나라도 응시하지 않은 학생은 별다른 확인절차 없이 2023년 8월에 졸업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함. *기 졸업논문(졸업논문 대체요건 충족자 포함)을 제출하여 통과한 졸업 예정자는 해당사항 없음. *졸업논문(졸업요건) 제출 여부 확인 방법 : 종합정보시스템 – 학적관리 – 학적조회/수정 – 졸업사항- 논문제목 부분에 “합격” 기재되어 있는 자 5. 문의사항 – 새마을국제개발학과 학과사무실( 053-810-2680 ) *근무시간 : 오전 9시~오후 5시 ( 점심시간 12시-1시 ) 6. 첨부파일 - 졸업요건-신청서 - 졸업시험-1차-미응시-사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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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마을국제개발학과 질의응답 1. 교 수 님 연 락 처 교수님 연락처는 학과홈페이지의 학과소개 -> 교수소개 또는 각 수강과목의 강의계획서(강의포털에서 수강과목 클릭 후 메뉴 최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과장은 이재모 교수님입니다. 개인 휴대폰 연락처는 개인정보이기에 알려줄 수 없습니다. 2. 학 과 사 무 실 담 당 자 연 락 처 평일 아침 9시 ~ 오후 5시(점심시간 12시~1시 제외), 방학 중 업무시간 오후 10시 ~ 오후 5시 연락방법(053-810-2680) 3. 사회복지현장실습관련 새마을국제개발학과 학생은 현장실습 신청서를 새마을국제개발학과로 그 외 학과는 신청서를 가족주거학과로 신청하면 됩니다. 새마을국제개발학과 학생이 사회복지연계전공을 할 경우에도 신청서를 가족주거학과로 제출하면 됩니다. 4. 현장실습신청서, 공인출석계등 학과관련 서류 학생이 제출한 모든 서류는 처리과정이 1~2주정도 소요됩니다. 제출할 서류가 있다면 시간을 넉넉하게 잡고 미리 제출하세요. 제출할 서류가 있다면 마감일 1~2주전에 제출하세요. 5. 학과 공지사항과 문자(SNS, PUSH) 안내 새마을국제개발학과에서 학생에게 발송하는 문자 중 영남대학교 출결 어플이나 알리미 어플을 가지고 있는 경우 SNS대신 어플의 PUSH로 발송됩니다. 어플의 PUSH(어플 상단의 우편봉투모양의 아이콘)을 자주 확인하세요. 6. 복수전공(국제개발및새마을학전공)이수포기 관련 복수전공(국제개발및새마을학전공)이수포기 안내에 앞서 먼저 안내드릴 점은, 국제개발및새마을학전공의 경우는 입학할 때 학비감면 등의 혜택을 받고 입학을 했으며 학과차원에서 지급한 장학금 및 혜택은 변상을 하도록(이 경우 학과 자체적으로 결정) 규정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일반 복수전공의 경우와 다른 경우이기 때문에 복수전공(국제개발및새마을학전공)을 포기하시고자 한다면 일반 복수전공포기서 양식과 다른 양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때문에 해당 양식은 첨부파일을 참고해주시고, 위에서 언급한대로 국제개발및새마을학전공을 하시며 학과차원에서 지급한 장학금 및 혜택을 받은 경우에는 변상을 해야할 수 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 인지하셔야 된다는 점 안내드립니다. 7. 코로나19관련 공인출석계 안내 코로나19관련 공인출석계는 코로나 관련 증빙 서류에 기재된 일자로 공인출석계가 발급됨을 알립니다. 제출방법은 이메일 또는 관련서류를 직접 학과 사무실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신속항원검사의 경우: 양성판정을 받은 문자 및 통지서를 학과사무실로 제출(신속항원검사의 경우는 검사결과가 당일에 나오기 때문에 음성일 경우 공인출석계 발급불가) PCR의 경우: PCR검사 받으라고 보건소에서 연락온 문자 및 PCR검사 이후 보건소에서 온 음성,양성 문자 및 입원,격리통지서를 학과사무실에 제출 코로나19 확진자의 경우: 자가격리 통보를 받은 문자 및 통지서를 학과사무실로 제출 이메일로 공인출석계 관련 서류를 제출하시는 경우: jlyn0313@yu.ac.kr로 보내면서 이름, 학번, 양성판정내용 및 격리기간 등과 함께 (양성판정을 받은 경우 성명, 학번, 성별, 출생년도, 확진일자, 감염경로, 기숙사 이용 여부까지 작성하여) 제출해주셔야함을 알립니다. 추가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코로나19로 인한 공인출석 발급 안내는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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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 '학습자 상담ㆍ돌봄(LC2)'의 일환으로 사제동행 프로그램을 실시하오니, 많은 관심과 신청 바랍니다. 가. 목적: 학업 및 대학생활에 적응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학과 내 교수-선ㆍ후배간 교류를 강화하여 중도이탈을 예방하고자 함 나. 대상: 우리 대학 교원 및 재학생 다. 모집단위: 총 60개 팀 1) 팀 구성: 지도교수 1명(김정훈, 이재모, 이정주 교수님 중 께 문의), 멘토(3, 4학년) 1명, 학교적응 필요군 3명 이상으로 팀을 구성하여 신청(학과별 1팀 이상 지원) 2) 학교적응 필요군: 신입생, 복학생, 유학생, 편입생, 학사경고(잠재)학생 등 라. 사업 운영기간 1) 신청기간: 3.11.(월) ~ 3.20.(수) 2) 활동기간: 3.25.(월) ~ 6.14.(금) ※ 팀별 일정에 따라 자유롭게 진행(기본 4회기) 마. 지원사항 1) 팀별 활동지원비: 최대 500,000원(회의비, 문구비, 인쇄비 등) 2) 멘토 활동비: 팀당 최대 246,500원(한 학기 최대 25시간 근무) 바. 참여 방법: 상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 1) 신청 - 학생(멘토, 멘티): 교육개발센터 홈페이지에서 담당 교수님 팀을 선택하여 팀원으로 신청 2) 운영: 참여 팀별 일정에 따라 운영 - 한 학기 동안 4회기에 걸쳐 전공 정보 공유 등 팀 특성에 따라 활동 - 활동장소: 각 팀에서 자유롭게 선정 - 회기별 결과보고서: 교육개발센터 홈페이지에 제출 3) 운영 종료 - 최종 결과보고: 교육개발센터 홈페이지에 제출 - 만족도 설문 조사: 교육개발센터 홈페이지(멘티)와 구글폼(교수, 멘토)을 통해 진행 예정 사. 문의: 교육개발센터 이진리, 한승수(☎ 1544, 1545) 붙임 2024학년도 1학기 사제동행 프로그램 신청 안내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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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명: 학습멘토링 프로그램 2. 사업목적 가. 학습멘토링 지도교수와 동일학과 성적우수자의 학습방법 공유 및 학습내 용 지도를 통해 학업부진자 및 신‧편입생에게 직접적인 학습 효과를 주어 학업능력 향상을 유도하고자 함 나. 멘토링 프로그램의 확산을 통해 전교적인 학업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 가 요구하는 공성(이타적 협업역량)을 가진 Y형 인재 배출 3. 모집 가. 구성(지도교수 1명당 1개 팀만 신청 가능) 구성원 인원 역할 지도교수 1 상담,지도,멘토-멘티 관리 멘토(성적우수자) 1 학습계획 수립, 학습방법 공유 및 학습내용 지도 멘티(학업부진자 및 신‧편입생) 2~3 학습방법 습득, 성적 향상 노력 ※ 지도교수-멘토-멘티 모두 같은 학부(과) 소속이어야 함(복수전공생도 같은 학부‧과 소속으로 인정) 나. 모집인원: 총 50팀 내외 4. 신청 가. 기간: 2024. 3. 8.(금) ~ 2024. 3.14.(목) 나. 자격 1) 멘토: 2학년 이상 재학생이면서 성적우수자(전체 학기 평점평균 3.75 이 상)인 자 2) 멘티: 재학생 중 학업부진자 및 신‧편입생 - 학업부진자: 직전학기 평점평균 2.75 미만 해당학부‧과 학생(외국인 학 생 포함) 및 복수전공 이수학생 - 신‧편입생: 2024학년도 1학기 신입학 및 편입학 학생 다. 방법: 개인정보 동의서 및 「2024학년도 1학기 학습멘토링 프로그램 학습 계획서」를 작성하여 소속 단과대학 행정실로 제출 라. 문의처: 수업학적팀((☎810-4439) 및 각 단과대학 행정실 마. 유의사항: 활동 중도 포기 시, 수업학적팀 주관 타 프로그램 선발 시 반 영 5. 활동 가. 기간: 2024학년도 1학기(2024. 3.25.(월) ~ 6.14.(금), 총 12주) 나. 내용 1) 지도교수: 멘토와 멘티와의 정기적 활동을 통해 멘토-멘티 학습지도 실 시 2) 멘토: 멘티와 함께 1주 5시간 이상의 정기적 활동 및 학습지원 프로그램 차수별 최소 1회 이상 참여 3) 멘티: 적극적인 학습의지를 가지고 학업지식을 습득, 성적 향상 노력 다. 제출 1) 기간 중 - 필수: 활동 보고서(지도교수용), 활동 보고서(멘토용) - 선택: 학습 지원비 카드/현금 사용내역 및 영수증 첨부지 2) 종료 후: 최종보고서(표지, 본문), 참가학생 설문조사(멘토용, 멘티용) 라. 지원 1) 지도교수 특별업무 지도비(50,000원/차수): 한 차수 당 50,000원 인정 2) 멘토 활동비(9,860원/시간): 한 주에 최대 5시간 인정 3) 학습 지원비(50,000원/차수): 한 차수에 최대 50,000원 인정 4) 우수 멘토링 팀 포상비(최대 450,000원/팀): 학기 종료 후 우수팀을 선 정하여 멘토와 멘티에게 각각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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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학년도 2학기부터 기존 선수강지도를 수강지도로 개편하여 실시합니다. 수강지도는, 학생 여러분이 지도교수님께 학업에 대한 상담을 받고, 교육과정 및 강의시간표를 토대로 다음 학기 수강 계획에 대한 지도를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또한, 대학생활, 진로 등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여 학생 여러분에게 다방면으로 도움을 주고자 하는 제도입니다. 2022학년도 2학기부터 기존 선수강지도를 다음과 같이 수강지도로 개편하여 실시하니, 학생 여러분 중 의무 대상인 학생은 첨부파일의 수강 과목 확정 과정을 참고하여 기간 내에 반드시 수강지도를 완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수강지도 의무 대상 ○ 2024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 예정인 1·2학년 학생 ○ 2024학년도 1학기 재입학 예정 학생 ※ 수강지도 대상 제외 학생: 2024 신(편)입생, 현장실습 학생, 국내외 교류 학생, 신가제 등록생 제외 2. 수강지도 내용 ○ 현재 학기의 학업 및 전반적인 대학생활, 진로 등에 관한 사항 ○ 다음 학기 수강 계획(교육과정 및 강의시간표 참고) - 교육과정 조회: 학생 URP시스템→수업관리→교육과정조회 - 강의시간표 조회: 학생 URP시스템→수업관리→시간표/수업계획서조회(강의시간표 웹 게시 이후) ○ 기타 학생이 상담을 희망하는 내용 3. 수강지도 참고사항 ○ 소속 학부(과·전공)에서만 수강지도를 받으시기 바랍니다.(부·복수전공은 수강지도 제외) ○ 예비수강신청 및 수강신청 전, 수강지도 결과를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수강지도 결과 조회: 학생 URP시스템→수업관리→수강지도조회 ○ 수강지도 의무 대상 중 지도를 받지 않은 학생은 예비수강신청 및 학년별 수강신청 기간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 (본 수강신청 마지막 날부터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수강지도 방법, 일정 등 구체적인 사항은 소속 학부(과) 행정실에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주요사항 새마을국제개발학과는 수강지도시 수강신청계획서를 작성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1월 10일(수) 이후 강의시간표를 URP에서 확인가능하니, 반드시 강의시간표 확인 후 수강신청계획서를 작성하여 선수강지도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메일로 선수강지도를 요청할 시, 메일제목에 선수강지도요청,학번,이름이 들어갈 수 있도록 하고, 메일에 기본적인 인사와 내용을 작성해 발송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선수강지도는 지도교수에게 받는 것입니다. 기간 내 하지않을 시, 수강꾸러미 참여불가 / 본수강신청 마지막날에만 수강신청 가능의 불이익이 있습니다. ※ 수강지도 기간은 2024년 1월 23일(화)까지로 예비수강신청(수강꾸러미)을 희망하는 경우 반드시 해당 기간까지 수강지도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5. 선수강지도 방법 가. 지도교수 확인방법: 지도교수는 '종합정보시스템-학적관리-학적조회-졸업사항' 에서 확인가능합니다. 나. ★선수강지도 절차★ 교수님들 연락처와 선수강지도방법은 첨부파일(선수강지도-방법최종)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선수강지도 방법최종을 확인하고 교수님별 연락처와 선수강 방법을 확인하고 수강신청-계획서를 제출해야하는 교수님에게는 신청서와 계획서를 / 그 외 방법을 사용하시는 교수님에게는 해당 방법을 통해서 선수강 지도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반드시, 붙임파일에 있는 계획서 양식을 다운로드받아서 작성 후 교수님께 제출바랍니다. 다. 선수강지도 관련 필독사항: 지도교수님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메일 전 URP를 통해서 지도교수님을 확인하세요. 1. 수강지도 대상 가. 2024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 예정인 1·2학년 나. 2024학년도 1학기 재입학 예정 학생 ※ 수강지도 대상 제외 - 2024 신(편)입생, 현장실습 학생, 국내외 교류 학생, 시간제 등록생 제외 2. 수강지도 기한: 2024. 1.23.(화)(예비수강신청 전일까지) ※ 수업일수 1/4선[2023. 9. 27.(수)] 이후 수강지도를 실시한 경우, 2024학년도 1학기 수강지도를 완료한 것으로 처리 구분 기간 비고 수강지도 ·2023. 9.27.(수) ~ 2024. 1.23.(화) ▶ 복학/재입학 기간 - 2024. 1. 8.(월)~ 1.10.(수) ▶ 1차 추가 복학 - 2024. 1.22.(월)~ 1. 24.(수) ▶ 2차 추가 복학 - 2024. 2. 5.(월)~ 2. 7.(수) 강의시간표 웹 게시 ·2024. 1.10.(수) 예비수강신청 ·2024. 1.24.(수)~ 1.26.(금) 수강신청 ·2024. 2.14.(수)~ 2.16.(금) ※ 휴먼서비스학과의 2024학년도 교육과정 개편에 따라, "사회복지정책론"의 개설 학기가 1학기로 변경되었습니다. ※ 2022학년도 휴먼서비스학과 신설과 사회복지연계전공 참여에 따라 새마을국제개발학과 교육과정으로 개설되었던 일부 사회복지교과목이 휴먼서비스학과 교육과정 으로 이전될 예정입니다. 이전되는 과목별 개설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니 학업계획에 참고하기 바랍니다. 사회복지교과목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사회복지법제와실천 2022학년도 1학기 새마을국제개발학과개설 미개설 새마을국제개발학과개설 미개설 2022학년도 2학기 미개설 새마을국제개학과개설 미개설 새마을국제개발학과개설 2023학년도 1학기 미개설 미개설 새마을국제개발학과개설 미개설 2023학년도 2학기 휴먼서비스학과개설 미개설 미개설 새마을국제개발학과개설 2024학년도 1학기 휴먼서비스학과개설 휴먼서비스학과개설 미개설 미개설 2024학년도 2학기 미개설 미개설 미개설 휴먼서비스학과개설 2025학년도 1학기 휴먼서비스학과개설 휴먼서비스학과개설 휴먼서비스학과개설 미개설 2025학년도 2학기 미개설 미개설 미개설 휴먼서비스학과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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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1학기 복수전공 신청 안내 1. 신청 및 접수 기간: 2024. 1.10.(수) 10:00 ~ 1.12.(금) 16:00 2. 신청 자격: 2개 학기 이상 이수한 자로서 1학년 수료 학점 이상 취득한 자 졸업학점 120학점 130학점 140학점 150학점 160학점 4년제 5년제 1학년수료학점 30 32 35 37 40 32 ※ 2024.2월 졸업예정자 및 제적예정자는 신청 불가 (2023-2학기 3/4선 이후 군휴학자는 신청 가능) 3. 신청 대상 학과(전공) 가. 복수 전공 학년(신청자의 학년과 동일 학년)에 여석이 있는 학과(전공) 나. 연계 이수 가능 학부(과) 구분 이수가능 학과·전공 비고 및 문의처 교직 연계전공 도덕윤리교육전공 교육학과, 철학과 교직과정이수자에 한함 통합과학교육전공 물리학과, 생명과학과 통합사회교육전공 역사학과, 문화인류학과, 정치외교학과, 행정학과, 사회학과, 경제금융학부 기술가정교육전공 주거환경학과(가족주거학과) ※ 2007학년도 이후 입학자만 가능 연계전공 유럽학전공 영어영문학과, 유럽언어문화학부, 역사학과, 정치외교학과, 무역학부 810-2180 (유럽언어문화학부) 문화유산해설전공 전 학부(과)·전공 810-2240 (문화인류학과) 다문화전공 전 학부(과)·전공 810-2250 (사회학과) 사회복지전공 전 학부(과)·전공 810-2680 (새마을국제개발학과) 에너지하이브리드 융복합전공 물리학과, 화학공학부 810-2520(화학공학부) 금융보험전공 수학과, 통계학과, 경제금융학부, 무역학부 ※ 선발인원은 각 학부(과)별 20명 810-3214 (무역학부) 기술혁신ㆍ기업가 정신전공 전 학부(과)·전공 810-7815(경영학과) 미술보존복원전공 전 학부(과)·전공 810-3309 (회화과) 융합전공 차세대모빌리티반도체융합전공 물리학과, 화학과, 기계공학부, 신소재공학부, 화학공학부, 전자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로봇공학과 ※ 선발인원은 년 40명(2학년 15명, 3학년 25명) 810-2344, 2310 (물리학과) 에코스마트시티융합전공 전 학부(과)·전공(환경공학과, 기계공학부, 화학공학부 우선 선발) ※ 선발인원은 년 44명(2,3학년 대상 1학기에 한해 선발) 810-4838, 2540 (환경공학과) ※ 전자정보융합전공, 미래차융합전공은 RIS사업추진본부에서 자체기준에 따라 별도로 학생을 선발함. 4. 신청 제한 대상 대학·학과(전공) 가. 의과대학, 약학대학, 사범대학, 예술대학 및 체능계열의 전공분야, 건축학부 건축학전공, 군사학과, 항공운송학과, 산업경영학과는 타 대학(학과·전공·계열) 소속 학생이 복수전공으로 이수할 수 없다. 단, 사범대학은 소속 대학 학생에 한하여 복수전공으로 이수 가능하며, 예술대학의 경우 디자인미술 관련 학과 간 또는 음악학부내의 전공간에 한하여 복수전공으로 이수할 수 있다. 나. 체육학부 체육학전공은 사범대학 특수체육교육과 학생에 한하여 복수전공으로 이수 할 수 있다. 다. 성적 기준 적용 학과 (전공) 적용 학과 기준 평점 평균 영어영문학과 3.3/4.5 이상 경영대학 전체 3.5/4.5 이상 영어교육과 3.5/4.5 이상 유럽학전공 3.0/4.5 이상 5. 선발 인원: 학과(전공)별 허용 인원의 여석 범위 내에서 선발(여석표 붙임 파일 참조) 6. 선발기준 가. 복수전공 해당 학부(과)에서 정한 사정 기준으로 우선 결정하고, 여석 범위 초과 시 1) 당해 학기 재학생 우선 선발(재학생 > 복학예정자 > 졸업유예신청자 순) 2) 누적평점평균이 높은 자 3) 누적평점 합계가 많은 자 4) 취득학점이 많은 자 5) 직전학기 평점평균이 높은 자 ※ 2023학년도 동계 계절학기 성적은 포함되지 않음 나. 자체선발 기준 적용 연계전공 및 융합전공 연계(융합)전공명 주관학부(과) 및 서류 접수처 문의 에너지하이브리드융복합전공 화학공학부 810-2520 금융보험전공 무역학부 810-3214 차세대모빌리티반도체융합전공 물리학과 810-2344, 2310 에코스마트시티융합전공 환경공학과 810-4838, 2540 7. 신청 방법: 홈페이지 (URP종합정보 → 학적관리 → 복수전공신청) → 전공학과 선택 → 이수과목 인정 신청서(해당자만)출력 → 신청 후 신청서 출력 → 소속 지도교수 및 부/복수 학과장 날인 → 소속대학 행정실 제출 (※ 자체 선발일 경우 연계 전공 주관 학부(과, 전공) 행정실에 접수) 8. 제출 서류: 복수전공 이수신청서 1부, 복수전공 이수과목 인정신청서(해당자만) 1부 9. 승인 공고: 2024. 1.18.(목) 예정 [홈페이지-학사-『학사안내』 공고] 10. 유의 사항 가. 복수전공 학부(과)의 전공(전공핵심 포함) 최소이수학점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학부(과)·전공별 이수학점 기준표 참조) 나. 복수전공을 이수하는 경우 주전공 및 복수전공 각각의 전공필수 과목은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본인 학번 기준) 다. 2개 이상의 전공이 설치된 학부의 경우 전공 분리 이전의 공통과정에 편성된 전공(핵심, 선택, 필수)과목도 복수전공학점으로 인정한다. 단, 본인 소속 학부의 다른 전공분야를 복수전공으로 이수할 경우 학부 공통과정에 편성된 전공(핵심, 선택, 필수)과목은 주전공 학점으로만 인정한다. 라. 복수전공으로 교직이수는 주전공 교직 선발자만 가능하다.(교무팀: ☎ 053-810-1073) 마. 복수전공을 이수하고자 하는 자는 “부전공 및 복수전공 이수에 관한 규정”에 따라 이수하여야 한다. 바. 졸업 및 포기 1) 복수전공자의 학위수여는 주전공과 복수전공의 졸업요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동시 학위를 수여할 수 있다. 2) 복수전공자는 최종 학기에 주전공과 복수전공에 각각 졸업논문(시험)을 제출하여 심사에 합격하여야 한다.(해당 학과로 문의) 3) 복수전공을 포기하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복수전공이수포기서" 를 수업학적팀에 제출하여야 한다. (단, 졸업예정자는 당해 학기 기말시험 종료 후 7일 이내 반드시 제출) 4) 복수전공(연계전공)을 포기하여 단일전공 이수자가 된 경우 본인 입학년도 학부(과)·전공별 학점 기준표를 반드시 확인하기 바람. 5) 포기처리된 자의 복수전공으로 이수한 교과목은 "일반선택" 으로 이수구분이 변경되며, 취득학점 은 졸업학점에 포함된다. 단 연계전공의 경우“주전공 이수과목 인정신청서”를 제출하여 수업학 적팀 검토 후 인정 여부를 확인 할 수 있다. 6) 제적(자퇴) 시 복수전공은 포기 처리 되며, 복수전공으로 이수한 과목은 “일반선택”으로 처리한다. 2024학년도 1학기 부전공 신청 안내 1. 신청 및 접수 기간: 2024. 1.10.(수) 10:00 ~ 1.12.(금) 16:00 2. 신청 자격: 2개 학기 이상 이수한 자로서 1학년 수료 학점 이상 취득한 자 졸업학점 120학점 130학점 140학점 150학점 160학점 4년제 5년제 1학년수료학점 30 32 35 37 40 32 ※ 2024.2월 졸업예정자 및 제적예정자는 신청 불가 (2023-2학기 3/4선 이후 군휴학자는 신청 가능) 3. 신청 대상 학과(전공) 가. 모든 학부(과)·전공[신청 제한 대상 학부(과)·전공 제외] 나. 연계전공도 부전공으로 이수 가능 ※ 단, 교직연계전공(도덕윤리교육전공, 통합사회교육전공, 통합과학교육전공, 기술가정교육전공)으로 부전공은 이수할 수 없음. 4. 신청 제한 대상 대학·학과(전공) 가. 의과대학, 약학대학, 사범대학, 예술대학 및 체능계열의 전공분야, 건축학부 건축학전공, 군사학과, 항공운송학과, 산업경영학과는 타 대학(학과·전공·계열) 소속 학생이 부전공으로 이수할 수 없다. 단, 예술대학의 경우 디자인미술 관련 학과 간 또는 음악학부내의 전공간에 한하여 부전공으로 이수할 수 있다. 나. 체육학부 체육학전공은 사범대학 특수체육교육과 학생에 한하여 부전공으로 이수 할 수 있다. 다. 성적기준 적용 학과: 경영대학 전체 학과는 평점평균 3.0/4.5 이상 5. 신청 방법: 홈페이지 (URP종합정보 → 학적관리 → 부전공신청) → 신청내용 입력(이수과목인정신청 <이미 이수한 부전공 과목이 있는 자>) → 신청서 및 이수과목 인정신청서(해당자만)출력 → 소속학과 지도교수 승인 → 부전공 학부(과)장 승인 → 소속대학(부) 행정실 접수 6. 제출 서류: 부전공 이수신청서 1부, 부전공 이수과목 인정신청서(해당자만) 1부 7. 승인 공고: 2024. 1.18.(목) 예정 [홈페이지-학사- 『학사안내』 공고] 8. 유의사항 가. 타 학부(과)·전공의 교과목 중에서 21학점 이상(전공핵심이 지정된 경우 9학점 이상 포함)을 이수하여야 한다. 나. 졸업 및 포기 1) 부전공 이수 시 주전공의 전공 최소이수학점 요건과 부전공 학부(과)의 전공(전공핵심 포함) 최소이수학점 요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한다. (학부(과)·전공별 이수학점 기준표 참조) 2) 부전공을 포기하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부전공이수포기서”를 수업학적팀에 제출하여야 한다. (단, 졸업예정자는 당해 학기 기말시험 종료 후 7일 이내 반드시 제출) 3) 부전공을 포기하여 단일전공 이수자가 된 경우 본인 입학년도 학부(과)·전공별 학점기준표를 반드시 확인하기 바람. 4) 부전공 이수자가 동일학부(과)로 복수전공 신청을 위하여 부전공을 포기할 경우, 신청한 복수전공이 미승인 시 해당 부전공의 포기를 철회할 수 있다. 5) 제적(자퇴) 시 부전공은 포기 처리 되며, 부전공으로 이수한 과목은 “일반선택”으로 처리한다. ※ 문의: 수업학적팀(☎ 053-810-1095) 2023. 12. 교 무 처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