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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독 <새마을국제개발학과 졸업 요건 안내>★ (졸업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이므로 반드시 정독 해주세요) 기간을 초과할 경우 학과차원에서 구제할 방법이 없습니다. 꼭 공지사항을 확인 후 기간내 제출해주세요. 졸업시험 예비문제는 중간고사 이후 4월 26일부터 순차 발송됩니다. 졸업시험 응시하실 졸업예정자들은최대한 빨리 신청해주세요.(사전에 졸업시험 응시신청서 내신분들 순으로 메일발송됩니다. 응시신청서 내신분들은 따로 전화안주셔도 됩니다.) 졸업시험 예비문제 발송 후 따로 확인 문자/전화 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졸업시험 신청 2~3일 이내 발송됩니다. 메일 자주 확인해주세요. 학과 및 강의실 상황에 따라 졸업시험의 시간 및 장소가 변경될 경우의 수가 있으니 졸업시험 최소 1~2주전까지는 졸업시험안내 글을 자주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대상 : 2024학년도 8월 졸업예정자 – 새마을국제개발학과, 지역및복지행정학과 (복수전공자 포함) – 복수전공 (부동산연계전공, 사회복지연계전공, 국제개발및새마을학연합전공) * 주의 : 새마을국제개발학과 학생이면서 사회복지 연계전공을 하는 학생은 두개의 전공 모두 학위 취득을 위하여 졸업시험/ 어학성적 제출 중 하나의 요건을 달성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학과에서 주관하는 전공을 두가지 이상 이수하고 있는 학생의 경우 각각의 전공별로 졸업요건 신청서를 한 부 씩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 새마을 둘 다 해당하는경우 : 사회복지 전공 1부, 새마을국제개발학과 1부) 어학성적 제출의 경우 동일한 어학점수를 중복제출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2. 2024학년도 8월 졸업예정자는 4월 26일(금)까지 졸업시험, 어학성적 2가지 중 선택사항(붙임파일 '졸업요건신청서')을 제출 졸업요건-신청서 새마을국제개발학과 학생이면서 부동산, 국제개발및새마을학, 사회복지연계전공 등을 복수전공하고 있는 학생은 신청서를 각각(하나의 한글파일로) 제출 *단, 공인어학성적표는 진위여부 확인을 위하여 반드시 "원본"을 *등기우편*으로 제출하여주시기 바랍니다. 3. 졸업논문 대체 자격기준 : 졸업시험 혹은 어학성적표제출 졸업시험 강의실 : B05-123 구 분 시험일시 및 제출기한 장소 필독사항 1 졸업시험 1차 (정규시험) 1. 새마을국제개발학과/ 지역및복지행정학과 (새마을,지복행복수전공자 포함) : 05월 10일 (금) 10:00 ~ 10:50 2. 연계전공 ( 사회복지학, 국제개발및새마을학, 부동산학) : 05월 10일 (금) 10:00 ~ 10:50) 대면시험 1차 : 졸업시험 지원자 전원 2차 : 불합격자 및 사유서를 미리 제출한 미 응시자 3차 : 불합격자 구제시험 * 대면으로 시험이 치뤄질 예정이지만 거리두기단계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취업으로 인해서 졸업시험 응시가 어려운 사람은 비대면 시험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 기한을 초과하여 신청하는 인원에 대하여 시험 응시가 불가능할 수 있으니, 금학기 졸업예정자는 미루지말고 신청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졸업시험 일정은 코로나19등 상황에 따라 변동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차 (불합격자 구제시험) 1. 새마을국제개발학과/ 지역및복지행정학과 (복수전공포함) : 05월 17일 (금) 10:00 ~ 10: 50 2. 연계전공 ( 사회복지학, 국제개발및새마을학, 부동산학) : 05월 17일 (금) 10:00 ~ 10: 50 3차 (불합격자 구제시험) 1. 새마을국제개발학과/ 지역및복지행정학과 (복수전공포함) : 05월 24일 (금) 10:00 ~ 10:50 2. 연계전공 ( 사회복지학, 국제개발및새마을학, 부동산학) : 05월 24일 (금) 10:00 ~ 10:50 2 어학성적제출 2023. 05. 31. (금) 17:00 까지 (기한 엄수) 등기 우편제출 방문제출 –정식 어학성적표 원본만 인정 (제출일 기준 유효 기간이 남아있어야 인정) **성적표와 기제출한 졸업요건신청서를 출력하여 함께 봉하여 송부할 것. ** 공인어학성적표 상단에 "주/야" , "학번" "이름" "졸업전공" 꼭 기재할 것 -하나의 어학성적(취득점수가 상이하여도 인정 안됨)으로 주전공 및 복수전공에서 이중 인정 불가능. -아래에 게시된 어학성적만 인정 -성적 진위여부 결과 허위로 밝혀질 경우 당해 학기 졸업 불가 *** 등기우편으로 제출 바랍니다 ***** (복사본, 스캔본은 인정 주소 :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법정관 101호 새마을국제개발학과 *어학성적제출 TOEIC 700점, TOEFL IBT 70점, TEPS 555점, TOPIC 5급 이상(외국인 학생일 경우에만 해당, 학과 졸업요건과는 별개로 반드시 유학생 지원팀에 제출), TOEIC SPEAKING 120점, TEPS SPEAKING 50점, OPIC IM-1, IELTS 6 , 일본어 JPT 700점(JLPT 1급), 중국어 HSK 7급(신HSK 5급) 이상. 졸업시험 학과 내규로 규정한 점수 이상을 획득한 사람은 합격처리한다.(내규 기준 70점 이상) 4. 기타사항 *졸업시험 : 정규시험에 응시가 곤란한 학생은 1차 시험 실시 일주일 전까지 사유서를 제출하고 2차시험에 응시해야함. *졸업시험 및 어학성적제출 적용일자 : 2017학년도 8월 졸업자부터 적용 *2017학년도 8월 이후 졸업/수료한 사람은 졸업시험 혹은 어학성적 제출 가능 *졸업예정자 중 졸업시험, 어학성적 중 어느 하나라도 응시하지 않은 학생은 별다른 확인절차 없이 2023년 8월에 졸업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함. *기 졸업논문(졸업논문 대체요건 충족자 포함)을 제출하여 통과한 졸업 예정자는 해당사항 없음. *졸업논문(졸업요건) 제출 여부 확인 방법 : 종합정보시스템 – 학적관리 – 학적조회/수정 – 졸업사항- 논문제목 부분에 “합격” 기재되어 있는 자 5. 문의사항 – 새마을국제개발학과 학과사무실( 053-810-2680 ) *근무시간 : 오전 9시~오후 5시 ( 점심시간 12시-1시 ) 6. 첨부파일 - 졸업요건-신청서 - 졸업시험-1차-미응시-사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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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마을국제개발학과 질의응답 1. 교 수 님 연 락 처 교수님 연락처는 학과홈페이지의 학과소개 -> 교수소개 또는 각 수강과목의 강의계획서(강의포털에서 수강과목 클릭 후 메뉴 최상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과장은 이재모 교수님입니다. 개인 휴대폰 연락처는 개인정보이기에 알려줄 수 없습니다. 2. 학 과 사 무 실 담 당 자 연 락 처 평일 아침 9시 ~ 오후 5시(점심시간 12시~1시 제외), 방학 중 업무시간 오후 10시 ~ 오후 5시 연락방법(053-810-2680) 3. 사회복지현장실습관련 새마을국제개발학과 학생은 현장실습 신청서를 새마을국제개발학과로 그 외 학과는 신청서를 가족주거학과로 신청하면 됩니다. 새마을국제개발학과 학생이 사회복지연계전공을 할 경우에도 신청서를 가족주거학과로 제출하면 됩니다. 4. 현장실습신청서, 공인출석계등 학과관련 서류 학생이 제출한 모든 서류는 처리과정이 1~2주정도 소요됩니다. 제출할 서류가 있다면 시간을 넉넉하게 잡고 미리 제출하세요. 제출할 서류가 있다면 마감일 1~2주전에 제출하세요. 5. 학과 공지사항과 문자(SNS, PUSH) 안내 새마을국제개발학과에서 학생에게 발송하는 문자 중 영남대학교 출결 어플이나 알리미 어플을 가지고 있는 경우 SNS대신 어플의 PUSH로 발송됩니다. 어플의 PUSH(어플 상단의 우편봉투모양의 아이콘)을 자주 확인하세요. 6. 복수전공(국제개발및새마을학전공)이수포기 관련 복수전공(국제개발및새마을학전공)이수포기 안내에 앞서 먼저 안내드릴 점은, 국제개발및새마을학전공의 경우는 입학할 때 학비감면 등의 혜택을 받고 입학을 했으며 학과차원에서 지급한 장학금 및 혜택은 변상을 하도록(이 경우 학과 자체적으로 결정) 규정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일반 복수전공의 경우와 다른 경우이기 때문에 복수전공(국제개발및새마을학전공)을 포기하시고자 한다면 일반 복수전공포기서 양식과 다른 양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때문에 해당 양식은 첨부파일을 참고해주시고, 위에서 언급한대로 국제개발및새마을학전공을 하시며 학과차원에서 지급한 장학금 및 혜택을 받은 경우에는 변상을 해야할 수 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 인지하셔야 된다는 점 안내드립니다. 7. 코로나19관련 공인출석계 안내 코로나19관련 공인출석계는 코로나 관련 증빙 서류에 기재된 일자로 공인출석계가 발급됨을 알립니다. 제출방법은 이메일 또는 관련서류를 직접 학과 사무실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신속항원검사의 경우: 양성판정을 받은 문자 및 통지서를 학과사무실로 제출(신속항원검사의 경우는 검사결과가 당일에 나오기 때문에 음성일 경우 공인출석계 발급불가) PCR의 경우: PCR검사 받으라고 보건소에서 연락온 문자 및 PCR검사 이후 보건소에서 온 음성,양성 문자 및 입원,격리통지서를 학과사무실에 제출 코로나19 확진자의 경우: 자가격리 통보를 받은 문자 및 통지서를 학과사무실로 제출 이메일로 공인출석계 관련 서류를 제출하시는 경우: jlyn0313@yu.ac.kr로 보내면서 이름, 학번, 양성판정내용 및 격리기간 등과 함께 (양성판정을 받은 경우 성명, 학번, 성별, 출생년도, 확진일자, 감염경로, 기숙사 이용 여부까지 작성하여) 제출해주셔야함을 알립니다. 추가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코로나19로 인한 공인출석 발급 안내는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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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안내 [추가안내(23. 8. 9.): K-MOOC]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플랫폼 개편(23. 8.21.)에 따라 K-MOOC사이트에서의 수강신청 가능 예정일은 8.28(월) 이후이며, 반드시 우리대학교에서 해당 교과목을 수강신청 후 K-MOOC사이트에서 수강신청하여야 합니다. ※ 우리대학교 또는 K-MOOC사이트 중 1군데에서만 수강신청 할 경우, 학점인정을 받을 수 없음 자세한 사항은 강의포털시스템-각 온라인강의실-공지사항 등을 반드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1. 수강신청 가. 본 수강신청 1) 8월 16일(수) 10:00~19:00: 1,4,5,6학년, 시간제등록생 2) 8월 17일(목) 10:00~19:00: 2,3학년, 시간제등록생 3) 8월 18일(금) 10:00~19:00: 전체학년(수강 미신청자 포함), 시간제등록생 나. 신·편입생 수강신청 - 8월 31일(목) 13:00~17:00: 2023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만 해당 다. 강의시간표 및 수업계획서 확인: 학생종합정보시스템(URP)→수업관리→시간표/수업계획서조회 2. 수강신청 방법 및 경로 가. 방법: 인터넷 수강신청시스템에서 신청 나. 경로: 대학 홈페이지(www.yu.ac.kr) 화면 상단의 [학부 수강신청] 클릭 ※ 첨부파일(2023학년도 제2학기 수강안내)의 ‘4. 수강신청 방법’ 참고 3. 유의사항 가. 예비수강신청(수강꾸러미)을 완료한 학생은 8월 10일(목) 17시 이후 수강꾸러미 결과를 확인한 후 수강신청 - 경로: 학생종합정보시스템(URP) → 수업관리 → 수강꾸러미결과조회 나.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아이디(학번)와 비밀번호는 본인이 철저하게 관리 다. 2023학년도 재학 기준 학년으로 수강신청 일자가 지정되어 있으며, 지정된 일자에만 수강신청 가능 - 본 수강신청 마지막 날[8/18(금)]에는 전체학년(수강 미신청자 포함) 수강신청 가능 라. 수강신청 방법은 2가지로 아래와 같음 ① 수강신청시스템에서 수강신청하고자 하는 강좌의 수강번호(4자리)와 인증번호(4자리)를 직접 입력 ② 수강신청시스템에서 [수강꾸러미내역]의 과목 앞 [신청] 버튼을 클릭 ※ 방법 ②의 경우 수강꾸러미를 진행한 강좌에 대해서만 적용 마. 강좌별로 수강허용인원이 정해져 있으며, 수강허용인원 내에서 선착순 신청 바. 수강지도 대상자 중 수강지도를 받지 않은 학생은 수강 미신청자 수강신청일[8/18(금)]부터 수강신청 가능 사. 기간 내 수강신청을 하지 못한 경우, 수강정정 기간에 신청 가능 아. 수강신청 후 반드시 수강신청 내역을 확인하여 오류 유무 확인 - 경로: 학생종합정보시스템(URP) → 수업관리 → 수강신청내역조회 자. 재이수는 매 학기(정규학기+계절학기) 6학점 이내, 재학 기간 중 30학점 이내로 신청 가능 차. 2016학년도 2학기부터 수강매매 방지 시스템 도입 및 운영 - 첨부파일(2023학년도 제2학기 수강안내)의 '5. 수강매매 방지 시스템' 참고 카. 수강신청 전 수업시간, 강의실, 담당교수 확인 ※ 학부(과) 사정으로 인하여 시간표 최초 게시 후 변동이 발생할 수 있음 타. 폐강 관련 공지는 대학 홈페이지의 학사안내 게시판(현재 게시판) 및 스마트출결 앱의 PUSH를 통하여 안내 예정 파. 교양최소 이수학점 1) 교양필수와 교양선택 이수학점으로 계산한다. 2) 2021학년도 이전 입학자의 경우 교양최소 이수학점에는 실천교양 과목도 포함한다. 하.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붙임의 “2023학년도 제2학기 수강안내” 파일을 참고 4. 수강정정 기간: 2023. 9. 6.(수) ~ 9. 7.(목), 08:30 ~ 19:00 5. 수강정정 후 폐강 확정 과목 공고일: 2023. 9.12.(화) 6. 수강정정 후 폐강과목 수강정정 기간: 2023. 9.13.(수) ~ 9.14.(목), 09:00~17:00 ※ 9월 14일(목)에 폐강이 확정된 과목을 신청했던 학생만 정정 가능 7. 수강취소 가. 대상: 2005학년도 이후 입학자 나. 기간: 2023. 9.20.(수) 10:00 ~ 9.21.(목) 17:00 다. 경로: 대학 홈페이지 화면 상단의 [학부 수강취소] 클릭 라. 유의사항 1) 수강취소는 학기당 6학점 이내에서 가능 2) 취소한 수강 과목은 수강신청 학점에 포함되지 않으며, 다른 과목 추가 신청은 불가 3) 대학생활설계, 현장실습, 음악대학 개인지도 실기 과목은 수강취소 불가 4) 수강취소한 과목은 복구 불가 5) 1개 과목 이상 수강취소한 학생은 직후 학기 수강신청 세이브제 대상에서 제외처리 2023. 8. 7. 교무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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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월 31일(월) ~ 8월 4일(금)에 학교 전체 휴무 기간으로 정해져서 지도교수 제청 및 변경 기간이 8월 7일(월) ~ 8월 11일(금)으로 변경되었음을 양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전에 지도 받고 싶은 교수님 또는 대학원 학과 주임교수님과 상의한 후 해당 기간에 학과 사무실에 방문 또는 전화(붙임파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과 학생들과 정보를 공유 부탁합니다 - 2023학년도 2학기 대학원 학위과정 지도교수 제청 및 변경 안내 2023 2nd semester submission of ‘nomination (or change) of an academic advisor 대학원생의 논문 지도 등을 위해 다음과 같이 지도교수 제청 및 변경을 요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To guide graduate students’s thesis etc, they should ask for academic advisor and academic advisor’s change as follows 1. 지도교수 제청대상 학생 Students who need the nomination of academic advisors 가. 석사 및 석·박사통합과정 : 2기생(필요에 따라 1기생도 제청 가능) Master and Joint MA/MS/PhD degree courses : 2nd semester student (1st semester students as occasion demands.) 나. 학석사연계과정(학석사상호인정과정) 및 박사과정 : 1기생 Joint Bachelor and Master and Doctor degree courses : 1st semester student 2. 지도교수 변경원 제출대상 교수 : 현재 지도학생의 교수가 퇴직 및 휴직한 경우 또는 기타 사유로 학생지도가 불가하거나 규정에 의해 공동지도하여야 하는 지도교수 Professors who need to submit ‘change of academic advisor form’ Professors who can't supervise students because of retirement, leave of absence Professors who should supervise students as co-advisers under the specified provision. 3. 지도교수 제청 및 변경 요청 기간 Period of Requirement 구 분 Type 요 청 기 간 Period of Requirement 요 청 처 Where to Requirement 비 고 note 지도교수 제청 Nomination of an Academic Advisor 8월 7일(월) ~ 8월 11일(금) Aug. 7(Mon.) ~ Aug. 11(Fri.) 각 학과 사무실 Department’s office 학과단위로 일괄 작성 The form is en bloc filled out by the department 지도교수변경원 Change of an Academic Advisor 지도학생별 개별 작성 The form is filled out by the student * 각 학과사무실 방문 또는 전화상으로 자신이 지도받고 싶은 교수님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Please visit the department office or call the department by telephone to ask the professor you want to teach. 4. 지도교수 자격 Qualification of an academic advisor 구 분 Type 자 격 Qualification 단독지도교수 정년계열 전임교원(휴직 및 신청일 기준 정년이 2년 미만인 교원 제외) Tenure Track faculty (Leave of absence Faculty and Faculty who are less than 2 years of retirement on the date of application are excluded.) 공동 지도 교수 A 정년계열 전임교원(휴직 및 신청일 기준 정년이 2년 미만인 교원 제외) Tenure Track faculty (Leave of absence Faculty and Faculty who are less than 2 years of retirement on the date of application are excluded.) B 전임교원, 명예교수(퇴직후 5년 이내까지 가능), 객원 및 겸임교원, 타대학교원, 연구기관의 연구원 등 Full-time(include contract based) faculty, honorary professor (within five years after retirement.), visiting faculty, adjunct faculty, other university faculty and researchers from university outside research institutions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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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드시 공지사항 전체 내용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부탁드립니다. *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하여 장학사정 기준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변경사항이 있을 경우 공지사항이 수정될 예정입니다. 2024–1학기 장학사정 반영 안내 1. 대 상 : 지역및복지행정학과 및 새마을국제개발학과 재학생 전체 (1~4학년) 2. 제 출 마 감 : 2023년 12월29일 (금) 15:00 까지 * 12월 29일 이후로는 추가제출을 받지 않습니다. 기간 내 제출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직전학기를 포함한 기존에 제출한 학생도 이번학기에 반드시 다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 2023-2학기 중 제출하신 분들은 별도로 제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성적표 제출방법 : 가. 방문 제출 나. PDF파일 이메일제출(jlyn0313@yu.ac.kr.) ※ 캡처 또는 사진불가(위조가능성 원천차단, 사진파일보낼 시 미제출로 간주) 다. 우편 (경상북도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법정관 101호 새마을국제개발학과 앞) -> 12월 30일 15시까지 도착분에 한 해 인정 ※비대면으로 공인어학성적을 제출하는 경우, 발송 후 반드시 전화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비대면으로 공인어학성적을 제출하고 난 이후, 전화로 확인을 하지 않아 발생하는 모든 상황(자료 누락 등)의 책임은 학생에게 있습니다. 라. 공인시험성적표는 성적 유효기간 내에 한함. (제출 마감일자까지 유효한 성적표) 4. 제출 시 성적표 상단에 금학기 학년, 학번 , 주/야, 학과(새마을/지복) 작성하여 제출할 것. (상단에 반드시 기입하여 제출 바랍니다.) 5. 적용기준 : 공인어학성적(TEPS, NEW TEPS, TOEIC, TOEIC-S, TOEFL, OPIC, IELTS) 반영 가. 비 율 : 학업성적 70% + 공인어학성적 30% 나. 계산식 : 최종점수 = 학업성적 백분율 환산 점수 * 0.7 + 공인어학성적 백분율 환산 점수 * 0.3 예) A학생 – 학업성적 4.0/4.5, 토익점수 900/990 → (4.0/4.5 * 100) * 0.7 + (900/990 * 100) * 0.3 = 89점(최종점수) B학생 – 학업성적 4.3/4.5, 토익점수 500/990 → (4.3/4.5 * 100) * 0.7 + (500/990 * 100) * 0.3 = 82점(최종점수) ⇒ 최종 1등 A학생 2등 B학생 ※ 참고 : 모의토익 시험은 성적에 반영되지 않음. 공인시험성적표는 성적 유효기간 내에 한함. (제출 마감일자까지 유효한 성적표) ※성적장학사정 기준학점 및 성적기준※ 1. 장학사정 기준학점 : 성적이 우수하더라도, 기준학점 미만으로 이수한 학생은 대상에서 제외 가.. 본인 졸업학점140점 → 수강신청 최저 기준학점 18학점 나.. 본인 졸업학점130점 → 수강신청 최저 기준학점 16학점 2. 단, 4학년 1학기의 경우 학과상관없이 14학점 이상 이수하면 4-2학기 장학수혜대상이 됨 ※ 단, 7학기(4학년1학기)는 14학점 이상이면 8학기(4학년2학기) 때 장학수혜대상이 되며, 8학기(최종학기)는 다음 학기가 초과학기(9학기 이상)이기 때문에 지급 대상이 아님. ※ F학점이 하나라도 있어서는 안되며, 패스과목은 6학점까지 인정함 3. 직전학기 성적 평점 3.0이상이어야 하며, F학점이 있을경우 대상자에서 제외, pass학점이 6학점을 초과할 경우 제외 4. 토익 이외의 공인어학성적의 경우 첨부된 파일의 환산표를 기준으로 함. 어학성적 환산표(클릭) 문의사항 : 새마을국제개발학과 ( Tel. 053 – 810 – 2680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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